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실 합류…사법리스크 '정면돌파' 의지

입력
2022.09.13 18:30
6면
구독

성남FC 건 검찰 송치한 날 李 "영수회담 촉구"
사법리스크 대응 대신 민생에 집중
민주당 "이재명 죽이기 3탄" 소환 불응 무게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을 내정하면서 '사법리스크'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마침 이날 경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를 검찰에 송치하자 당 차원에서 정부·여당을 향한 전면전 태세에 돌입한 모습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3일 “(정 전 실장의 인사를) 조만간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석사무부총장 등 추가 당직 인선을 14일 발표할 예정인데, 정 전 실장 인사도 여기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의 변호사 시절 사무장 출신인 정 전 실장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경기지사 재직 당시 각각 성남시, 경기도에서 정책실장을 맡으며 손발을 맞춰오던 사이다. 이미 의원실에서 일하고 있는 김남준·김현지 보좌관과 함께 핵심 ‘성남 라인’으로 꼽힌다.

정 전 실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수사 과정에서 수차례 연루 가능성이 언급된 바 있다. 대선 직전인 올해 1월에는 이와 관련해 검찰 소환 조사를 받기도 했다. 그가 전면에 나서면 당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음에도 당직 임명을 강행한 데서, 사법리스크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이 대표와 민주당의 의지가 읽힌다.


이재명 "영수회담 촉구"… 리스크 대신 민생 부각

실제로 민주당은 경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를 검찰에 송치하자 ‘이재명 죽이기 3탄’이라며 날을 세웠다. 김의겸 대변인은 “1년 전 혐의가 없다고 불송치 결정을 내려 이미 끝난 사건인데, 검찰이 ‘죽은 사건’을 다시 살려내 다시 수사하라고 요구한 것”이라며 “그 사이에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고, 이 대표를 소환조사한 적도 없는데 결론이 180도 뒤집혔다”고 따졌다.

향후 검찰이 소환 요구를 하더라도 민주당은 이 대표가 이에 응하지 않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김 대변인은 "이런 일이 비슷하게 반복되는 한 응할 생각이 없고, 법에 주어진 권한과 절차에 맞춰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 본인은 이날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민생에 집중했다. 이 대표는 “정쟁보다는 정책으로 국민의 삶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어떻게 낫게 만들지 고민하고, 그 중심에 민주당이 함께 가도록 하겠다”며 “모두가 체감하는 것처럼 민생 경제위기가 심각한데, 정부는 대체 어디에 있는가 하는 얘기가 회자되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야 정파를 떠나 민생을 보호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어떤 게 필요한지를 허심탄회하게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자"며 민생경제 영수회담을 재차 촉구했다.


박세인 기자
김윤정 인턴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