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것이 왔다"... 민주, 이재명 기소에 '전면전' 채비

입력
2022.09.08 16:45
수정
2022.09.08 19:43
구독

민주당 '방탄 대응' 총력전 예고
박홍근 "반협치 폭거... 尹 책임"
이재명, 연일 민생 행보 '투트랙'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이 8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용산역을 찾아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이 8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용산역을 찾아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 이재명 대표 기소에 전면전을 예고했다. 당은 비상체제로 전환해 이 대표에 대한 엄호에 나서는 동시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이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 대표를 기소한 데 대해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 본인의 무능과 실정을 감추려는 저열하고 부당한 최악의 정치적 기소"라며 "어느 국민도 납득하지 못하는 반협치 폭거"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모든 책임은 윤 대통령 본인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단, 이 자리에 이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는 안호영 수석대변인을 통해 "국민과 법원을 믿고 의연하게 대처하겠다"며 "경제가 어려운 만큼 민생경제 문제 해결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올 것이 왔다" 긴장하는 민주당

민주당에선 검찰의 이 대표 기소에 '올 것이 왔다'는 분위기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선 "역사상 유례없는 정치 기소"라며 "살아있는 권력의 죄는 덮고, 야당에 대해선 없는 죄도 만들기 위해 바닥 긁기도 모자라 땅끝까지 팔 기세"라고 주장했다. 김 여사에 대한 수사와 이 대표를 겨냥한 수사의 형평성 문제를 거론한 것이다.

검찰을 향해선 집단행동에 나섰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했다. 대책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말 그대로 야당 탄압용 수사"라며 "정의라는 관점에서 지금 벌이고 있는 이 추잡한 사냥이 올바르다고 보는가. 역사와 국민 앞에 검찰이란 제도가 의미 있게 존속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 측이 "민감한 시기라 만남은 부적절하다"며 의원들의 청사 입장을 거부하자, 의원들은 법원삼거리에서 '윤석열 정권의 정치탄압을 규탄한다'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특검법 패스트트랙 시사로 정부·여당 압박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은 169석을 무기로 반격 채비에 나섰다. 전날 당론으로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여당을 압박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인 데다 여야 합의에 따른 정상 통과가 어렵기 때문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YTN라디오에서 "통상적인 상태로 받아들일 수 없고, 비상대응체제라고 생각한다"며 "저희들이 갖고 있는 권한 또는 단결로 어려움을 극복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와 관련한 의혹을 연일 부각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미 김 여사의 고가 장신구 신고누락 의혹 혐의와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윤 대통령을 고발했다.

이재명은 침묵 속 민생 행보

전면전 태세에 나선 당 분위기와 달리 이 대표는 검찰 기소와 관련해 최대한 언급을 피하면서 민생을 강조하고 있다. 경제 위기 속 추석 명절을 앞두고 여야가 정쟁만 일삼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전날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을 찾았고, 이날 오전에는 서울 용산역에서 귀성객들을 상대로 추석 인사에 나섰다. 이 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물가도, 금리도, 나라 살림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 (국민들은) 얼마나 힘드신가"라며 "주어진 여건이 어렵지만, 민주당 지도부와 우리 당원들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오후에는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 찾아 시장을 돌며 주민들과 추석 인사를 나눴다.

강진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