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새 비대위원장에 정진석 부의장···"당 내분 지우개로 지워버리고 싶은 심정"

입력
2022.09.07 18:00
수정
2022.09.07 22:58
1면
구독

與 의원, 박수로 추인...8일 '정진석 비대위' 출범 예정
박주선 전 부의장 고사로 진통 겪자 삼고초려 끝 수락

국민의힘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인된 정진석 의원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인된 정진석 의원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7일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5선 중진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추대했다. 새 비대위원장 유력 후보였던 민주당 출신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거부 의사를 밝히는 등 혼선을 거듭한 끝에 '친윤석열계' 맏형 격인 정 부의장이 지휘봉을 쥐게 됐다. 정 부의장은 당내 최다선이자 '친윤석열계'라는 점에서 당과 대통령실 사이에서 중심을 잡고, 안정적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당 갈등 봉합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박주선 카드' 접히자 권성동 '삼고초려'...의원총회서 박수로 추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나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정 부의장을 모시기로 의총에서 추인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세 번이나 정 부의장을 찾아가 설득했다. 당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의원들 신임을 받아서 부의장까지 하는데 당이 가장 어려울 때 좀 도와주셔야 한다고 했다"며 "처음에는 완강하게 거절하다가 마지막에 승낙해줬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75명이 참석해 박수로 정 부의장의 선임을 추인했다. 비대위 전환에 반대 목소리를 냈던 김웅 의원만 손을 들어 반대 의사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권 원내대표는 박주선 전 부의장에게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박 전 부의장은 끝내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박 전 부의장의 거절 의사가 워낙 확고해 꺾기가 어려웠다"고 전했다. 여기엔 '외부 비대위원장'에 대한 냉담한 시선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날 권 원내대표가 진행한 3선 이상 중진 의원 모임에선 '원외 비대위원장을 세울 경우 당 위기를 스스로 극복하지 못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는 반론이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윤석열 대통령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자 대통령 취임준비위원장을 맡았던 박 전 부의장이 비대위원장을 맡을 경우 당무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김'이 커질 것에 대한 우려도 고려한 결과로 보인다.

출범 임박한 '정진석 비대위'..."집권여당부터 정신 차릴 것"

'삼고초려' 끝에 비대위원장을 수락한 정 부의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운영에는 두 개의 엔진이 필요한데 그 하나의 엔진인 집권여당이 가동중단 상태"라면서 "윤석열 정부가 혼신의 힘을 다해 일할 수 있도록 집권여당부터 정신 차리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는 "지금 비대위원장은 '독배'라고 하는데, 더 이상 피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할 수만 있다면 지난 몇 달간의 당 내분과 분열상은 지우개로 지워버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계파에 치우친 정치인도 아니고, 늘 통합 정신을 앞세워 중심을 잡으려 노력해왔다"며 "누구와 대화하는 데도 장애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 인선에 대해서는 "고민해야 한다. 백지 상태"라며 "추석 연휴 기간 중 인선을 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 안배를 고려하는 등 통합형 비대위를 꾸리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다만 "아직 누구를 비대위원으로 특정해 제안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준석 '가처분 리스크' 해소할 수 있을까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대구=뉴스1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대구=뉴스1

'정진석 비대위'가 출범을 앞두고 있지만 이준석 전 대표발(發) '가처분 리스크'는 넘어야 할 산이다. 당장 14일 이 전 대표가 전국위 개최를 금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심문이 예정돼 있는 데다, 새 비대위 출범을 막기 위한 추가 가처분 신청도 예고된 상황이다. 앞서 좌초된 '주호영 비대위' 때처럼 법원이 이번에도 이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줄 경우 '정진석 비대위' 존립도 어려워진다.

정 부의장은 이와 관련해 "(이 전 대표와) 최근에 통화한 적 없다"면서도 "아직 (만날) 계획이 잡혀 있지 않지만, 누구라도 못 만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민순 기자
박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