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엉뚱한 꼬투리 잡기"... 강경 기조에 '추석 전 출석' 신중

입력
2022.09.03 04:30
수정
2022.09.03 06:06
3면
구독

尹 겨냥해 "민생과 위기 극복에 신경 써야"
이재명-檢, 소환조사 경위 두고 진실공방
강경 기조 속 '김건희 특별법' 맞불은 아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자신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 요구에 대해 "먼지털기를 하듯 털다가 안 되니까 엉뚱한 것을 가지고 꼬투리를 잡는다"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는 물론 당 차원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야당 탄압'이라고 규탄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정국이 급속하게 얼어붙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아주 오랜 시간을 검찰과 경찰을 총동원해서 이재명을 잡아보겠다고 했는데 결국 말꼬투리 하나 잡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국민께서 맡긴 권력으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들고 민생 챙기고 위기 극복에 써야 한다"고 꼬집었다.

검찰은 대선 당시 대장동·백현동 개발 의혹 연루 사실을 공개 부인한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소지가 있다고 보고 기소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를 '말꼬투리 잡기'로 격하하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양측은 소환조사 경위를 두고 진실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이 대표 측에 먼저 서면 질의서를 보냈으나 기한 내 회신이 되지 않아 불가피하게 출석 요구서를 발송한 것"이라며 '정치 탄압'이라는 민주당 측 주장을 반박했다. 민주당은 즉각 박성준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검찰이 소환조사를 하겠다고 한 사건 3건 중 2건은 이미 서면조사에 응했고, 나머지 1건은 준비 중이었다"며 이를 재반박하면서다.

이재명, 추석 전 검찰 출석할까

검찰 출석 여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이 대표는 침묵했다. 당내에서는 검찰이 요구한 '6일 출석'에는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성준 대변인은 "내부적으로 논의 중인데 검찰의 정치적 의도가 분명하기 때문에 불출석 가능성도 매우 크다"고 말했다. 친이재명(친명)계 김남국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추석 전에 야당 대표를 포토라인에 세워 국면 전환을 시도하겠다는 의도가 뻔히 보인다"며 "여기에 순순히 따라주는 게 맞을지 고민"이라고 했다.

이 대표 측은 검찰 소환조사 요구에 추석 밥상에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대신 이 대표를 올리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보고 있다. 대통령실이 이날 김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직접 매수하도록 지시했다는 뉴스타파 보도에 대해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도 이같은 민주당의 심증을 강화하고 있다. 박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 여사가 주가 조작을 직접 했다는 증거가 나왔는데도 검찰이 또다시 무혐의 처분으로 넘길지 지켜보겠다"고 압박한 것도 이같은 배경에서다. 다만 중요 고비 때마다 정면돌파에 나섰던 이 대표의 성격상 출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앞을 한 관계자가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앞을 한 관계자가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김건희 특별법 등 '맞불카드'는 당분간 자제

당 지도부는 일제히 엄호에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검찰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호위무사를 동원해 제1야당 당대표를 소환하겠다는 사상 초유의 결정을 정기국회 첫날에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친명계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은 참 나쁜 정권이며, 윤 대통령은 참 나쁜 대통령 같다"고 가세했다.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31일 자신을 예방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담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31일 자신을 예방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 담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기국회에도 여파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MBC 라디오에서 "여야 간 감정의 골이 아직 남이 있는데 이런 일까지 벌어졌으니 더 협치와 협상이 어렵게 됐다"고 했다.

강경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건희 특별법과 한동훈 법무부·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원내 지도부에선 강대강 대치를 부르는 이 같은 '맞불 카드'는 당분간 아껴두겠다는 분위기다.

빨리 찾아온 사법리스크, 결집 요인 될 듯

이 대표에 대한 '사법 리스크'가 예상보다 빨리 찾아왔지만 당장 리더십 위기로 이어지는 분위기는 아니다. 한 수도권 비이재명(비명)계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 건은 이 대표나 당에 크게 타격이 갈 사안이 아니다"라고 했다. 더욱이 윤석열 정부가 북한 어민 강제북송·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벌이는 만큼 당장은 친문재인계를 비롯한 비명계와 친명계가 대여 공동전선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수석대변인에 안호영(재선) 의원을, 전략기획위원장에는 친명계 문진석(초선)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이성택 기자
우태경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