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돌이표, 되돌이표

입력
2022.08.19 04:30
25면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반복된 일상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 '삶이 도돌이표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도돌이표는 '악보에서 악곡의 어느 부분을 되풀이하여 연주하거나 노래하도록 지시하는 기호'를 나타내지만 요즘은 일상에서 수사적 표현으로 종종 사용된다.

도돌이표라는 말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해방 후 교육에 쓰이던 일본어, 어려운 한자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기 위해 용어위원회를 만들어 노력했는데 음악 분야 용어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성공을 거뒀다. 도돌이표를 비롯해 지금도 쓰고 있는 꾸밈음,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잇단음표, 이음줄, 으뜸음 등과 같은 낱말들이 이 무렵 만들어졌다.

도돌이표는 반복기호(反復記號)를 바꾼 말로 현재는 되돌이표란 단어도 드물게 쓰이지만 해방 이후 당시 음악 용어위원회는 '반복'을 대신할 말로 '도돌이'를 선택했다. 도돌이표 기호가 본래 나타내는 '다시 돈다'라는 뜻을 충실하게 적용했다면 '되돌이'도 선택되었을 것이지만 '도돌이'가 선택된 이유는 뭘까? 도돌이표에 대해 김성태 교수는 '중등악전'(1949년)에서 '국악에서 쓰는 갈말(전문용어)'로 썼고, 음악 용어위원회에 참여한 작곡가 금수현은 "이 말은 '도로 돌아'라는 말에서 온 것"(표준음악사전, 1960년)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국악에서 쓰는 말에서 왔다면 '다시 돌아서 들어간다'라는 뜻인 '도드리'와 비슷해 연결점이 보이지만 확정하기는 어렵다.

해방 이후의 새말인 도돌이표는 지금은 원래 쓰이던 음악 악보를 넘어서 일상에서도 비유적인 뜻인 '반복'의 의미로 쓰임이 확장되고 있다. 잘 만든 새말은 쉽게 이해되고 우리말을 풍성하게 해 준다.

황용주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