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전환 속도전... ‘반격 나선’ 이준석 법적 대응 예고

입력
2022.08.05 21:00
수정
2022.08.05 21:29
1면
구독

9일 전국위 ARS 투표로 비대위 전환 확정
이준석, 尹 겨냥 "내부총질은 한심한 인식"
전국위 의결 직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할 듯

서병수(오른쪽)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결과 브리핑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서병수(오른쪽)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뒤 결과 브리핑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5일 현재 당의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추인했다. 당장 오는 9일 전국위를 열고 비대위 출범과 비대위원장 임명까지 마무리하는 등 속도전에 나설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그칠 기미 없이 동반 추락하고 있는 만큼 여당 지도부를 서둘러 안정시키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반면 비대위 출범으로 대표직 복귀의 길이 막힌 이준석 대표의 공세는 보다 거칠어지고 있다. 연일 윤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정조준하면서 진흙탕 싸움을 벌이면서다. 이 대표는 조만간 법원에 비대위 출범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예고하면서 법원 판단에 따라 여권이 다시 격랑에 빠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상임전국위, '당 비상상황'으로 유권해석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현재 당이 처한 상황이 당헌·당규상 비상상황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비대위 출범을 위해서는 당이 비상상황이라는 전제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표결에 위원 40명이 참석해서 29명이 비상상황이라는 데 찬성했다"고 밝혔다. 상임전국위는 아울러 9일 소집 예정인 전국위원회에 상정할 당헌 개정안도 의결했다. 비대위원장 임명권한을 현행 당규의 '당대표나 당대표 권한대행'뿐 아니라 '당대표 직무대행'에게도 부여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상임전국위에서는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 대표가 내년 1월 복귀할 수 있도록 비대위 운영의 근거를 마련하는 당헌 개정안도 표결에 부쳤으나 부결됐다. 반면 비대위 출범과 함께 이 대표 등 기존 지도부가 자동 해산된다는 내용의 최고위원 안이 26명의 찬성으로 전국위 안건으로 상정됐다.

9일 전국위에선 1,000명 이내 위원들이 자동응답방식(ARS)으로 해당 안건에 대한 찬반투표를 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최고위원회의와 상임전국위를 통과한 안건이 전국위에서 부결된 사례는 거의 없다"며 "원안대로 비대위가 출범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의원과 서병수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의원과 서병수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9일 비대위 출범·비대위원장까지 임명할 듯

전국위에서는 비대위 출범에 대한 찬반과 동시에 비대위원장 임명도 한꺼번에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 서병수 의장은 상임전국위 후 기자들과 만나 "어느 정도 비대위원장의 윤곽이 잡혀가는 것 같다"며 "비대위 성격과 기간이 (인선의) 가르마를 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 후보로 5선 의원들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 내 5선 의원은 서 의장을 비롯해 정진석, 주호영, 조경태, 정우택, 김영선 의원 등 6명이다. 이 가운데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주 의원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준석, 尹 겨냥 "내부총질, 한심한 인식"

대표직 박탈을 눈앞에 둔 이 대표는 연일 윤 대통령을 저격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 메시지를 두고 "당대표가 내부총질한다는 문장 자체가 '형용모순'"이라며 "한심한 인식"이라고 직격했다. 지도부 체제 전환을 둘러싼 여권 내홍으로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게 아니냐는 해석이 많다. 이 대표는 전날에도 윤 대통령 발언을 비판한 바 있다.

또 "윤핵관의 핵심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입니까"라며 "2017년 대선에서 3명의 후보를 밀었던 '삼성가노(三姓家奴)' 아닙니까"라고 꼬집었다. '삼성가노'는 '삼국지'에 등장하는 장수 여포의 멸칭으로, 세 아버지를 섬겨 성도 셋이나 있다는 뜻이다. 윤핵관인 장제원 의원을 지칭하는 것으로 읽힌다. 장 의원은 2017년 대선에서 당시 바른정당 소속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지지한 데 이어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를 지지했다. 이후 바른정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으로 옮겨 홍준표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을 비꼰 것이다.

그는 이날 상임전국위 직후엔 페이스북에 "이제 사람들 일정 맞춰서 과반 소집해서 과반 의결하는 것도 귀찮은지 ARS 전국위로 비대위를 출범시키려고 한다"며 "코로나로 집합금지가 있는 상황도 아닌데 ARS 전국위까지 하나"라고 꼬집었다.

법적 대응에 나설 뜻도 시사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요즘 들어 '명예로운 결말'(비대위 수용)을 이야기하는 분들에게 나는 항상 '후회 없는 결말'(가처분 신청)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히면서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가처분 신청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했다. 시점은 전국위 의결 직후가 유력하다.

홍준표·정미경 등 이준석과 거리두기?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6월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6월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 대표의 반발에 내홍이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이 대표와 친한 인사들도 거리두기에 나섰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중하고 사법절차에만 전념하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참지 못하고 사사건건 극언으로 대응한 것은 크나큰 잘못"이라며 "조금 더 성숙해서 돌아오라"고 쓴소리를 했다.

그간 이 대표를 두둔해 온 정미경 최고위원도 YTN라디오에서 "국민들께서 누가 잘했고 누가 못했는지도 잘 안다고 본다"며 "(이 대표가) 이쯤에서 당대표로서 손을 놓을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굳이 가처분까지 가서 옳고 그름을 인정받아야겠느냐"며 "지도자는 당이 혼란스럽게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장재진 기자
김민순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