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에 첫 협박 김정은, 노리는 게 뭔가

입력
2022.07.29 04:30
27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국해방전쟁승리 69주년을 맞아 지난 27일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를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국해방전쟁승리 69주년을 맞아 지난 27일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를 참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멸, 응징 등 거친 말로 윤석열 정부와 우리 군을 위협했다. 28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열린 전승절 69주년 기념행사 연설에서 “위험한 시도는 즉시 강력한 힘에 의해 응징될 것이며 윤석열 정권과 그의 군대는 전멸될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윤 정부의 선제타격 등 대북 군사정책에 대한 반발로 해석되나 윤 정부 초기 순탄치 않을 남북관계를 예고한 것이다. 당장 8월 한미연합훈련을 전후해 추가 도발을 포함한 ‘강대강’ 대치가 우려된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 직함도 생략한 채 반말로 윤 정부에 대해 강한 불신과 반감을 드러냈다. 그는 “우리는 윤석열이 집권 전후 여러 계기들에 내뱉은 망언들과 추태들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윤석열과 그 군사 깡패들이 부리는 추태와 객기를 가만히 앉아서 봐줄 수만은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을 향해서도 김 위원장은 “어떤 군사적 충돌에도 대처할 철저한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이 처음 윤 정부에 대해 직접 입장을 내놓는 기회에 협박부터 한 건 실망스럽다. 대선 때 윤 대통령과 북한이 거친 언사를 주고받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당시 윤 대통령이 거론한 ‘선제타격론’이나 ‘저런 버르장머리도 정신이 확 들게 할 것’ 등의 발언은 과잉 해석된 측면이 없지 않다. 게다가 윤 정부는 최근 대북 경제지원과 안전보장까지 포함한 ‘담대한 계획’을 준비 중인 사실을 밝힌 마당이다.

물론 김 위원장의 비난 공세는 새삼스럽지 않을뿐더러 한국전쟁 휴전일을 전승절로 기념하는 북한의 내부결속 의도가 더 클 것이다. 김 위원장이 핵실험이나 강제 북송,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언급하지 않은 점도 평가할 수는 있다. 하지만 남북관계가 감정 섞은 말로 해결될 수 없다면 상대를 무시하고 겁박하는 언사는 자제해야 마땅하다. 대만 문제로 갈등하는 미중을 비롯, 한반도 주변이 긴박하게 움직이는 시점에 긴장완화는 못할망정 위기를 고조시켜선 안 될 일이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