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간 이준석, 청년층과 4시간 정치토론… 2030세대 세력화 집중

입력
2022.07.18 00:08
수정
2022.07.18 00:18
구독

"다음 행선지는 강원도" 광폭 행보 예고
18일 재심 청구 기한 앞두고 움직임 없어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저녁 부산 광안리 인근의 공원에서 청년층과 정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토론 내용을 메모하고 있다. 이 대표 페이스북 화면 캡처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저녁 부산 광안리 인근의 공원에서 청년층과 정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토론 내용을 메모하고 있다. 이 대표 페이스북 화면 캡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부산에서 청년들과 열띤 정치 토론을 벌였다. 당 윤리위원회 징계에 불복 절차를 밟는 대신 전국을 돌며 자신의 정치적 기반인 2030세대 결집에 나선 모습이다. 이 대표는 다음 행선지로 강원도를 예고했다.

이 대표는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 광안리 수변공원에서 무려 4시간이 넘게 당원들과 각자 가져온 음식을 먹으면서 정치와 정당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이날 낮부터 저녁까지 최소 수십여명의 청년들이 이 대표를 에워싸고 공원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이 대표는 "따로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렇게 자발적으로 모일 수 있는 것이 새삼 새롭게 느껴진다"고 소감을 전했다. 잠행을 이어가던 이 대표의 공개 행보는 지난 13일 광주 무등산 방문에 이어 두 번째다.

이 대표는 윤리위 징계를 받은 후 10일째인 이날까지 전국을 돌면서 지지층 다지기에 힘을 쏟고 있다. 당에서는 그의 동선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지 않지만, 호남을 시작으로 영남과 강원, 충청 등을 돌며 지지층과 교류를 이어나갈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 대표는 당초 "언론노출 등을 위해 만나는 것이 아니기에 사전에 모든 일정을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해 달라"던 입장이었지만, 이날은 이례적으로 차기 행선지까지 공개했다. 그만큼 청년층과의 소통에서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당규상 18일까지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전날까지 재심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에 징계 효력정치 가처분 신청도 하지 않아 이 대표가 징계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보는 당내 시각이 많다. 내홍의 중심에 서기보다는 당원 확장을 통해 우군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 대표의 정치적 재기는 경찰 조사에 달려 있다. 이 대표가 경찰 조사에서 무혐의를 입증한다면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해 명예 회복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가 2030세대 남성을 중심으로 당원 가입을 독려하는 배경에도 이런 시나리오가 있다는 분석이다. 반대의 경우라면 이 대표의 정치적 생명에 치명타가 될 전망이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