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내는 기사
허리쪽 통증 시 골반 상태부터 확인하세요
이미 가입된 회원입니다.
만 14세 이상만 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가 불편해 일도 공부도 힘드신 적이 있나요? 유튜브와 인터넷 검색을 해 봐도 도움이 안 된다고 느끼신 적은 없나요? 체형교정 백과사전은 단순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넘어 내 몸이 아프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길라잡이입니다. 상황에 맞는 운동법과 원인 해결법을 류한석 비욘드 피트니스 클럽 대표 강사가 격주 일요일 한국일보닷컴에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류한석 코치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다뤘던 횡격막 통증에 이어 허리 쪽 불편함 혹은 통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허리가 아프거나 불편하면 일상생활에도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약간의 이상이 있어도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고 전체적인 활동범위도 많이 줄어들게 되지만 심각한 상태가 아니라면 가벼운 관리로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허리 통증은 사실 꽤 여러 가지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죠. 디스크 같은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 몸통 회전 혹은 골반 회전으로 인한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고 복부근육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연쇄작용 또한 허리 부분에 무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햄스트링이나 종아리의 근길이가 단축되면서 허리 쪽의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듯, 수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오늘부터 이야기하게 될 허리 부분의 경우엔 사례들을 체크하면서 해결 방법과 원인 추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회전으로 인한 허리 통증 및 불편함
사실 이전의 글들에서 계속 언급했듯 인체에서의 회전은 항상 같은 과정으로 생겨나지는 않습니다. 골반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어깨 혹은 몸통이 회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요. 하지만 회전이 생기기 시작하면 편측 움직임이 생성되며 허리를 움직이는 근육에는 과한 부하가 걸리기 좋습니다.
이런 경우 원인이 되는 회전을 수정하고 다시 돌아가지 않도록 양쪽의 근육을 조율하고 강화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1-1) 골반 틀어짐과 허리 쪽 불편함의 관계
골반의 틀어짐도 몸의 회전을 만든다는 것을 제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은 알고 계시겠죠? 골반의 틀어짐 및 몸통 회전에 대해 설명한 회차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골반의 틀어짐이 만들어낸 회전은 목 어깨의 불편함과 허리 쪽의 통증도 만들 수 있으니 반드시 골반에 대한 상태 체크가 필요합니다.
골반 틀어짐의 체크방법
1-천장을 보고 눕습니다.
2-양쪽 A전상장골극(AISI)의 위치를 파악하고 잡은 후 좌우를 대조해봅니다.
1-2) 복부 근육의 기능차이로 인한 회전
우리 몸의 복부에 위치한 근육들은 몸통의 안정성과 장기의 보호와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오늘 다룰 내용은 그중에서도 복부 근육이 만들어내는 회전에 대한 부분입니다.
복부의 양옆에 부착된 근육은 몸통에서의 회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근육들의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경우 회전이 생겨 허리 쪽에서 한쪽만 과하게 쓰이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복부 근육의 기능 체크
1-앉은 상태에서 팔을 앞으로 나란히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2-좌우로 몸통과 함께 시선을 움직여주며 회전각이 상대적으로 안 나오는 방향을 체크해봅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경우에 해당된다고 판단하신 분들은 나열한 방법대로 체크를 해보시고 근처 병원이나 스포츠센터에서 도움을 받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작성하신 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 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구독을 취소하시겠습니까?
해당 컨텐츠를 구독/취소 하실수 없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