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 확대...백지화

입력
2022.07.01 15:30
구독

도립공원·중산간·오름·습지 등 포함 추진


지난달 4일 한라산 윗세오름 일대에 철쭉이 활짝 피어 등반객을 유혹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4일 한라산 윗세오름 일대에 철쭉이 활짝 피어 등반객을 유혹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도는 지난 2017년 말부터 추진해 온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사업을 철회한다고 1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5월말 작성한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신청 사업을 철회한다'는 내용의 공식 문서를 최근 환경부에 전달했다.

도는 2017년 11월 환경부에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을 신청하면서 기존 한라산국립공원을 포함해 도립공원과 중산간, 오름, 습지 등을 국립공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당초 한라산국립공원 153㎢ 등 약 610㎢를 제주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해당 지역 주민과 임업 농가 등의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이에 제주도사회협약위원회가 우도와 추자, 표고버섯 재배 임업 농가 등의 행위 제한 관련한 반발을 고려해 지정 면적을 329.5㎢로 대폭 줄이도록 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주민 반발이 계속되면서 해법을 찾지 못했다. 도 관계자는 "제주의 환경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가치를 증대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구역에 포함된 마을 대부분이 공식적으로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고 해명했다.

박경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