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경찰국 비판에 "불순 의도 가진 선동"... 말 아낀 경찰

입력
2022.07.01 19:00
구독

행안부 장관, 홍익지구대 찾아 현장 의견 청취
"20명 조직으로 13~14만 경찰 장악 불가능"
잠자코 장관 지시 따르란 무언의 압박 분석도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서울 마포경찰서 홍익지구대를 방문하고 있다. 이 장관은 최근 행안부가 발표한 경찰제도 개선안에 대한 일선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지구대를 찾았다. 뉴스1

이상민(오른쪽)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서울 마포경찰서 홍익지구대를 방문하고 있다. 이 장관은 최근 행안부가 발표한 경찰제도 개선안에 대한 일선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지구대를 찾았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경찰 지구대를 찾았다. 이른바 ‘경찰국(가칭)’ 신설로 촉발된 경찰통제 논란에 적극 해명하고, 현장 분위기를 살피는 탐색 차원이다. 하지만 경찰청장의 거듭된 면담 요청은 ‘패싱’한 채 현장부터 시찰한 장관의 행보를 놓고 뒷말이 적지 않다. ‘정부의 지시를 무조건 따르라’는 무언의 압박 아니냐는 것이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경찰서 홍익지구대를 방문해 경찰서장, 지구대장, 순찰팀원 등을 만났다. 경찰 조직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경찰국 신설에 대한 현장 의견을 듣겠다는 취지였다. 홍익지구대는 유동 인구가 많고 업무가 고되, 고위직 인사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실제 이 장관은 공개된 모두발언 시간 대부분을 경찰통제 비판 반박에 할애했다. 그는 “행안부 내 경찰지원 조직이 생겨도 일선에서 변하는 건 아무것도 없다”면서 “밀실에서 이뤄지던 인사 등 행정사항을 헌법과 법률에 의거한 공식 절차를 통해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국 설치를 강행할 경우 1980년대 권위주의 시대로 회귀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불순한 의도를 가진 선동”이라며 거칠게 반응했다. 이 장관은 “대통령이 청장을 직접 상대하는 것과 행정 행위가 기록에 남는 장관을 통하는 것 중 무엇이 더 장악에 수월하겠느냐”며 “20명 남짓 조직으로 13만~14만 명의 경찰을 장악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이 장관은 특정(경찰대) 출신의 불합리한 고위직 독점 구조를 깨겠다는 의지도 재차 다졌다. “일선에서 고생하는 순경 출신들이 경무관 이상 고위직의 2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하는 인사구조 개편이 여러분에게 중요하다”면서 승진 시스템을 고리로 하위직을 달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그는 이후 약 40분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경찰관들과 질의응답을 마친 뒤 “행안부 안에 경찰지원 조직을 만드는 걸 장관이 치안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경찰들이 착각하고 있다. 열심히 다니며 이해시켜야겠다고 느꼈다”고 자세를 낮췄다. 다만 반발이 심한 경찰직장협의회 등을 먼저 찾아가야 하지 않냐는 지적에는 즉답을 피한 채 “현장 목소리를 듣고 싶었을 뿐”이라며 내주에도 영호남으로 내려가 일선 경찰관들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이 시종 적극적으로 행안부 논리를 강변한 것과 달리, 경찰은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홍익지구대 경찰관들도 “분위기는 좋았지만 의견을 내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 장관은 김창룡 청장의 사의 표명으로 조만간 지명이 예상되는 차기 경찰청장 후보들도 면담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13만~14만 명 규모의 조직을 이끌 리더십을 살필 수 있는 면담 자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장관은 5월 경찰청장 후보군으로 꼽히는 치안정감 후보자들을 일대일로 만나 ‘사전 면접’ 논란을 자초했다.

나광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