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홍영표, 전해철 이어 '전대 불출마' 선언... 이재명 압박

입력
2022.06.28 16:39
수정
2022.06.28 16:45
구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24일 충남 예산군 덕산 리솜리조트에서 열린 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예산=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오른쪽)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24일 충남 예산군 덕산 리솜리조트에서 열린 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예산=연합뉴스

친문재인계 4선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새 당대표를 뽑는 8월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단결과 혁신의 선두에서 모든 것을 던지고 싶었다"며 "그러나 지금은 저를 내려놓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홍 의원은 그간 전당대회 출마를 검토 중인 이재명 의원의 대항마로 거론돼 왔다. 그러나 '선거 패배 책임자 동반 불출마'를 내세워 지난주 의원 워크숍에서 이 의원의 불출마를 요구한 바 있다. 이날 홍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이 의원의 불출마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친문재인계 당권 주자였던 전해철 의원도 같은 배경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홍 의원은 "민주당은 무너져 내린 도덕성을 회복하고 정당의 기본 원칙인 책임정치, 당내 민주주의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후보이자 지방선거에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이 의원의 출마가 책임정치 원칙에 어긋난다고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이번 전당대회는 단결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 낼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이 다시 사는 길에 저를 바치겠다"고 글을 맺었다.

친이재명계 정성호 의원은 홍 의원의 동반 불출마론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그런 정치가 말이 되느냐. 그게 정상적인 정치라고 생각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이 홍 의원의 동반 불출마 요구에 호응할 가능성은 적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이성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