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독일 방문 내국인 첫 확진... 동북아 최초 감염

입력
2022.06.22 15:10
수정
2022.06.22 16:27
구독

외국인은 ‘음성’…수두로 판명돼 격리 없어
위기경보단계 '관심'→'주의' 격상

22일 국내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가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는 인천 동구 인천의료원 응급진료센터로 한 간호사가 들어가고 있다. 뉴스1

22일 국내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가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는 인천 동구 인천의료원 응급진료센터로 한 간호사가 들어가고 있다. 뉴스1

해외에서 입국한 원숭이두창 의사환자(감염 의심자) 중 내국인 한 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국내 최초 원숭이두창 확진이자, 동북아시아 전체에서도 첫 감염이다.

질병관리청은 전날 신고된 원숭이두창 의사환자 2명에 대한 유전자증폭(PCR)검사 결과, 독일을 방문하고 온 내국인 A씨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일 항공편으로 입국해 전날 부산의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내원한 외국인 의사환자 B씨는 음성이 나왔다. B씨는 원숭이두창이 아닌 수두로 최종 판명돼 격리 없이 수두 치료 뒤 퇴원 예정이다.

A씨는 2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질병관리청에 스스로 의심 신고를 했고, 공항 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에 의해 의사환자로 분류됐다. 공항 격리시설에서 대기하다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돼 격리·치료 중이다.

PCR검사 결과가 나오는 데는 통상 6시간이 걸리지만 질병관리청은 추가로 유전자염기서열분석까지 실시해 첫 원숭이두창 확진 판정을 내렸다. 유전자염기서열분석은 코로나19 첫 확진 때도 적용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장관과 질병관리청장은 국내 원숭이두창 확진자 발생에 따라 위기경보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다. 현재의 대책반도 중앙방역대책본부로 격상해 대응할 방침이다.

김창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