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성희롱 발언 징계' 최강욱을 손흥민에 빗대 옹호

입력
2022.06.21 17:10
수정
2022.06.21 17:13
구독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공화국 맞설 핵심 공격수, 최강욱만 한 이 없어"
"중징계 때문에 성범죄 저지른 정치인으로 왜곡 인식"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수사권 축소 관련 법안'인 검찰청법 개정안에 대해 네 번째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수사권 축소 관련 법안'인 검찰청법 개정안에 대해 네 번째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내 화상회의에서 성희롱성 발언이 노출돼 징계를 받은 최강욱 의원을 두둔하며 "윤석열 정권의 최전방 공격수를 민주당이 스스로 제거하는 어리석은 짓을 범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서 "내용을 잘 모르는 시민들은 이 징계로 인해 최강욱 의원이 씻을 수 없는 성범죄를 저지른 정치인으로 왜곡 인식하게 됐다"면서 중징계에 대해 반발했다. 최 의원이 성희롱성 발언 자체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안 의원은 최 의원의 의견에 사실상 동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최 의원에 대해 "청와대 공직비서관 경험을 바탕으로 논리와 전투력까지 겸비했고 대중적 인기를 얻은 인물"이라고 치켜세우며 "검찰공화국과의 결전을 앞둔 핵심 공격수"라고 평가했다. 안 의원은 특히 "민주당은 검찰공화국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전투력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최강욱만 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징계에 대해 "월드컵을 앞두고 손흥민 같은 골잡이를 집에 돌려 보낸 꼴"이라고 평가했다.

안 의원은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꺼낸 최 의원과 그가 속한 '처럼회'를 향한 지선 패배 책임론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검찰청 개혁법안은 민주당의 당론이었고 모두가 참여해 이뤄낸 결과물"이라면서 "전 비대위원장이었던 분이 이를 ‘검수완박’이라고 조롱하고 처럼회 해체를 요구하며 지선 참패를 최강욱과 처럼회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매우 단편적인 주장"이라고 말했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앞서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최 의원에 대한 당원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확정하면서 징계 사유로 온라인 회의에서 여성 보좌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희롱성 부적절한 발언을 했으며, 해명 과정에서 이를 부인하며 계속해 피해자들에게 심적 고통을 준 점을 꼽았다. 윤리심판원 측은 최 의원이 발언 자체를 부정했으나 위원들 모두가 사실관계를 동일하게 확정했다고 밝혔다.

박지현 전 위원장은 결과에 대해 "최 의원의 거짓 발언, 은폐 시도, 2차 가해 행위를 종합해봤을 때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은 무거운 처벌이라고 보기 어렵다"면서도 "윤리심판원 결정은 사건 정황과 피해자 진술을 기반으로 내린 객관적 결론이다. 이제라도 최 의원은 진심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