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안정 사이, '살얼음판'에 선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

입력
2022.06.09 04:30
구독

선거 평가·전당대회 규칙 두고
꼬일 대로 꼬인 계파 간 이해득실
우상호는 '살얼음판' 걷듯 조심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민주주의, 전환의 기로에 서다' 6·10민주항쟁 35주년 기념 학술토론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민주주의, 전환의 기로에 서다' 6·10민주항쟁 35주년 기념 학술토론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대형 선거 3연패에 대한 반성과 변화, 그리고 계파 간 극한 대립을 막는 전당대회 관리.

출범을 목전에 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회' 앞에 놓인 두 가지 과제다. 모두 친이재명(친명)계와 반이재명(반명)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꼬여 '평화적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려운 문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새 지도부 선출까지 남은 기간은 약 두 달 반에 불과해, 둘 중 하나의 매듭을 풀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과제① 선거 패배 요인 분석

민주당은 지난해 4·7 재보궐 선거에 이어 올해 대선과 지방선거까지 굵직한 선거에서 내리 고배를 마셨다. 윤호중·박지현 비대위는 대선과 지방선거가 인접했다는 이유로 백서 발간 등 복기 작업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 앞선 선거에서도 선거 평가는 계파 갈등의 단골 소재였다. 18대 대선 패배 이후 '안철수의 정치 멘토'로 불렸던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가 대선평가위원장을 맡아 '문재인 책임론'을 꺼냈다가 친문재인계의 강한 반발을 부르기도 했다.

친명계와 이른바 친이낙연계, 친문계를 아우른 반명계는 벌써부터 선거 평가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반명계는 송영길 전 대표와 이재명 의원이 대선 패배 이후 다시 지방선거 후보로 전면에 나선 데 참패의 책임이 있다고 본다. 홍영표 의원은 8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비대위 과제로 "선거 패배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홍 의원은 "책임을 지지 않는 정치가 최악이라고 본다"며 송 전 대표와 이 의원을 겨냥했다. 전날 김종민 의원이 선거 평가와 혁신을 위해선 비대위가 6개월가량은 활동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친명계는 "전당대회를 두 달 앞둔 비대위가 혁신을 제대로 하긴 어렵다"며 선거 평가 작업에 부정적이다. 친명계인 안민석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종민 의원의 주장에 대해 "(비대위 활동 기간을) 내년 2월로 미룬다고 해서 우려되는 문제가 불식될까"라며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친명계 핵심 의원은 이날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전당대회를 두 달 앞둔 상황에서 비대위가 무슨 혁신을 시도하면 계파 투쟁만 심해진다"며 '쇄신'보다는 '관리'에 무게를 둬야 한다고 밝혔다.

과제② 전당대회 '룰 전쟁'에 해법 찾기

이재명(왼쪽) 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방문한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왼쪽) 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방문한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과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전당대회 규칙을 두고 대립하는 친명계와 반명계 사이에서 접점을 찾아내야 하는 과제도 있다. 대선 이후 입당한 이재명 의원 지지층인 소위 '개딸(개혁의 딸)'은 현행 당헌·당규대로면 8월 말 실시되는 전당대회 투표권을 갖지 못한다. '개딸'의 표심이 필요한 친명계는 '전당대회 3개월 이전 입당자'까지 투표권을 주고 현행 45%인 대의원의 투표 반영 비율을 낮추자고 주장하는 반면, 반명계는 전당대회 규칙을 그대로 유지하자고 맞서고 있다.

이날도 친명계인 김남국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80만 명에 육박하는 권리당원의 의사가 약 1만6,000명에 이르는 대의원의 의사보다 적게 반영되는 문제가 명확하게 드러난다"며 전당대회 규칙 개정 필요성을 언급했다.

현안에 거침없던 우상호도 "상의하고 말하겠다"

평소 현안에 대한 논평을 아끼지 않는 우상호 비대위원장 내정자도 비대위 출범 전까지 살얼음판 걷듯 메시지를 관리하고 있다. 이날도 박홍근 원내대표가 대신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우 내정자는 비대위 인준안이 통과된 당무위원회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민주당은 10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인준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우 내정자는 이날 한국일보와 통화에서도 전당대회 규칙 개정 등 현안에 대해 "룰 변경은 선수들이 합의해줘야지 심판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나"라며 말을 아꼈다. 우 내정자는 '비대위 출범 후 어떤 과제를 우선적으로 다루고 싶냐'는 질문에도 "아직 비대위가 구성이 안 됐다. 비대위원들과 상의를 하고서 말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홍인택 기자
정지용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