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일주일 지속시 광양항 마비 우려

입력
2022.06.07 15:54
수정
2022.06.07 15:59
구독

7일 오전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남본부 노조원들이 전국 동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제공.

7일 오전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전남본부 노조원들이 전국 동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제공.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7일 전남 광양항에서도 화물차 운전자들의 집단 운송 거부로 인해 물류에 차질이 빚어졌다. 우려했던 '물류 대란' 이 전면화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점점 파업에 동참하는 비조합원수가 늘어나는 등 향후 2~3일이 이번 파업의 확산 여부를 가늠하는 고비가 될 전망이다.

화물연대 전남본부는 이날 오전 광양항에서 조합원 1,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열고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 조합원들은 광양항 출입구와 월드마린센터 앞 진입 도로 갓길 등에 차량 600여 대를 세워둔 채 파업 동참을 호소하는 선전 활동을 펼쳤다.

이에 광양항을 관리하는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이날 박성현 사장 주재로 비상 경영 전략 회의를 열고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항만공사는 현재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 장치율(컨테이너를 쌓아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이 61% 수준이어서 파업으로 인한 단기간 운송 차질은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장치율이 80% 수준이 되는 일주일쯤 뒤엔 화물 반출입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항만 기능이 마비될 것으로 항만공사는 내다봤다. 항만공사 측은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과 대체 운송 수단을 확보했다. 관계 기관과 광양항 비상대책본부도 구성하고 파업 상황 종료 시까지 24시간 체제로 운영에 들어갔다. 여수광양항만공사 관계자는 "파업 첫날이라 뚜렷한 피해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해 장치율이 80%를 넘어서면 터미널 운영에 장애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경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