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 "중국, 새로운 인·태 질서와 규범 존중해야"

입력
2022.05.23 22:00
구독

한미정상회담 결과 브리핑
"北, 스스로 비핵화 의지 없어"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브리핑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브리핑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23일 ‘인도ㆍ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에 맞춰 중국을 향해 “새롭게 형성되는 인ㆍ태지역 질서와 규범을 존중하고 책임 있는 국가로서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미국 주도의 지역협의체에 반발하는 중국을 달래려는 취지다. 박 장관은 IPEF 참여를 위한 실무 대응팀 구성 계획도 내놨다.

박 장관은 이날 한미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을 통해 “외교부 북미국에 인ㆍ태전략팀, 양자경제외교국에 IPEF팀을 출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국만의 인ㆍ태전략 수립 계획을 언급하고 IPEF를 통한 양국의 포괄적 협력에 합의했다. 외교부 내 전담팀은 정상 합의의 후속 조치 성격이다.

인ㆍ태 전략과 IPEF 모두 중국 견제 성격이 다분한 만큼, 한중관계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박 장관도 이를 의식한 듯, “한미동맹이 강화된다고 한중관계를 등한시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중국을 설득하는 데 애썼다. 이어 “미중관계는 한국에 ‘제로섬 게임’이 아니며 중국이 만약 그런 우려를 한다면 전략적 소통을 통해 우려를 해소하고, 관계 발전의 공감대를 만드는 것이 우리 외교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IPEF 역시 “중국 등 특정국을 배척, 겨냥하는 것은 아니라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중국이 소외감을 느끼거나 배척된다고 느끼지 않게, 한국 입장에선 지역 상생과 공영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한국의 독자 인ㆍ태전략과 관련, “글로벌 중추국가라는 하나의 큰 틀 안에서 인ㆍ태지역을 발전시키는 데 한국이 어떻게 이바지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비핵화 가능성은 낮게 봤다. 그는 “북한 스스로 비핵화할 의지는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한 뒤 “그런 선택을 할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주고 일관된 대북정책과 함께 인센티브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도 “백신 등 지원 의향이 있다”는 정부 입장을 유지했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