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여성 기회 보장" 尹 답변에 "여가부 없애면서 어떻게?"

입력
2022.05.23 15:30
구독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지금이라도 성평등 내각 구성, 여가부 폐지 철회"
윤 대통령, 워싱턴포스트 기자 질문에 '불편한 기색'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대전 유성구 충대정문오거리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대전=뉴스1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대전 유성구 충대정문오거리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대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내각의 성평등을 문제 삼는 질문에 "여성들에게 공정한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한 지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래서 이러한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면서 어떻게 여성들에게 기회를 '매우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답변을 두고 "답변을 해놓고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 양심은 있는 것이고, 답변한 내용이 말이 된다고 생각했다면 무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여성가족부 폐지는 여성평등과 안전과 권리보장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조치"라면서 "여성가족부가 해 왔던 성평등 사업, 성범죄 피해자 지원과 안전 보호,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을 삭제하는 마당에 어떻게 여성의 권리보장을 실현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N번방 방지법을 통신비밀의 자유를 이유로 재개정하겠다면서 온라인 성폭력에 대응하겠다는 것도 이율배반"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에는 장관과 수석까지 통틀어 여성은 겨우 3명이고, 부처 차관과 차관급 인사 41명 중 여성은 고작 2명"이라면서 "여성 장차관이 거의 없는 남성만의 정부를 만들어 놓고, 성평등을 향상하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는 말을 (어떻게) 아무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이라도 성평등 내각으로 전면 개편을 하겠다고 선언하기 바란다"면서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발언을 사과하고, 여가부 폐지 공약도 철회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번 한미공동성명에는 '여성의 권리 보장에 힘쓰자'는 공동의 약속이 포함됐고, 성평등과 안전 보장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온라인 성폭력 대응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창립 멤버로도 참여하기로 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세계시민 앞에서 약속한 성명과 답변에서 약속하신 것처럼 성평등을 강화하고 여성들에게 기회를 매우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는 답변과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구조적 성차별 인정했나' 질문에 대통령실 "질문 바로 듣고 말해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보도진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문을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보도진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문을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박 위원장이 인용한 질문은 미국 워싱턴포스트 소속 기자가 윤 대통령을 향해 "내각의 대부분이 남자로 구성돼 있고 대선 기간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했다"며 "한국에서 여성의 대표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보나. 남녀평등을 위해 어떤 일을 계획하고 있느냐"는 질문이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잠시 뜸을 들이다 뒤늦게 답변했고, 워싱턴포스트는 이를 "성 불평등에 관한 질문에 불편해 보였다"고 묘사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의 발언과 달리 구조적 성차별을 인정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22일 브리핑에서 "(구조적 성차별을) 인정했다, 안 했다가 아니라 질문을 듣고 바로 말을 한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봐달라"면서 "윤 대통령의 답변은 앞으로도 여성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생각을 밝힌 것"이라고 밝혔다.

.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