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김건희 치켜세운 덕담... "尹과 난 'married up'한 남자들"

입력
2022.05.22 18:10
수정
2022.05.22 21:51
4면
구독

김 여사, 바이든 대통령 만나 '외교무대 데뷔'
질 바이든 여사에게 별도로 도록·경대 선물도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짧은 만남에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지난 21일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만찬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을 영접했다. 김 여사와 인사를 나눈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게 "미국에는 이런 말이 있는데, 윤 대통령과 저는 '매리드 업(married up)'한 남자들"이라고 했다. '매리드 업'은 자신보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과 결혼했을 때 사용하는 표현으로, "윤 대통령이 자신보다 나은 여성을 만나 결혼했다"는 취지의 덕담을 김 여사에게 건넨 것이다.

두 정상이 경천사지 10층 석탑, 황남대총 북분 출토 금관, 청녕4년 명동종 등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을 둘러보는 데에도 김 여사는 동행했다. 전시 기획자임에도 소장품에 대한 설명은 박물관 측에 맡기는 등 '조용한 내조'에 집중했다. 김 여사는 "조만간 다시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오시면 뵙기를 바란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방한에 질 바이든 여사가 동행하지 않으면서 '상호주의' 관례에 따라 김 여사도 만찬 전 바이든 대통령과 간단한 인사를 나누는 선에서 공개 활동에 나서지는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만찬에서도 참석하지 않은 김 여사 얘기를 꺼내며 "뷰티풀(beautiful)"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또 김 여사가 전시 기획자로 활동했다는 점을 알고 있었고, 김 여사가 기획했던 마크 로스코 전(展)에 대해 "미국 국립미술관이 한국에 대규모로 그림을 빌려준 첫 번째 사례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 질 바이든 여사에게 전한 선물. 왼쪽부터 나비국화당초 서안, 감색 모란 경대, 마크 로스코 전 도록.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 질 바이든 여사에게 전한 선물. 왼쪽부터 나비국화당초 서안, 감색 모란 경대, 마크 로스코 전 도록. 대통령실 제공

김 여사는 이번에 한국을 찾지 않은 질 여사에게 마크 로스코 전 도록, 거울과 보관함이 합쳐진 전통가구 경대를 선물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과거 사대부들이 책을 읽거나 손님과 담화를 나눌 때 이용하던 가구인 '서안'을 선물했는데, 이와 별도로 김 여사가 상대 측 배우자를 위한 선물을 준비한 것이다.

바이든, 윤 대통령에게 탁상 푯말과 선글래스 선물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게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이 재임 시절 탁상에 비치했던 푯말과 조종사 선글라스를 선물했다. 백악관 나무로 수공 제작한 푯말에는 트루먼 전 대통령이 1953년 고별연설에서 인용한 'The Buck stops here' 문구를 새겼는데, '대통령은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리'라는 뜻이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