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한덕수 인준안, 가결하든 부결하든 처리하자"

입력
2022.05.16 11:15
수정
2022.05.16 11:18
구독

처음으로 부결 가능성 언급
정호영 등 거래설은 "현대판 연좌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공동선거대책위원장)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공동선거대책위원장)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야권을 향해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준안은 가결을 하든 부결을 하든 처리하는 순서"라며 조속한 본회의 개최를 촉구했다. 새 정부 출범을 위해 한 후보자의 임명이 시급하다는 취지인데, 부결 가능성을 처음 언급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 출연해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에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증가한 국가부채가 400조 원"이라며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는데, 이를 해결하려면 본회의를 열어 내각의 최고 책임자인 국무총리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한 후보자 인준을 계속 거부하는 것에 대해 "새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 이후 또는 17일이라도 본회의를 열고 인준안을 처리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만약 국회 다수석을 점한 민주당의 반대로 한 후보자의 인준이 부결될 경우에 대해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서로(여야)가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고 했다. 총리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비정상적 국정운영은 인준을 거부한 야권에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그는 또 "대통령이 1호 안건으로 임명동의안을 사인해서 국회에 보낸 지 1주일이 지나도록 본회의 일정 이야기 자체가 없다는 점도 민주당이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며 화살을 돌렸다.

권 원내대표는 한 후보자의 인준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 다른 내각 후보자의 거취를 '물밑 거래'할 일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현대판 연좌제도 아니고 한덕수 후보자와 정호영 후보자가 인척관계도 아닌데 그런 조건을 거는 거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여러 여론을 들어서 결정할 문제이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사안별로)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