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에 역풍" 국민의힘, '한덕수 인준' 전방위 압박

입력
2022.05.12 17:42
수정
2022.05.12 18:41
3면
구독

'민주당=국정 발목 잡는 당' 규정
어제는 읍소, 오늘은 맹비난 나서
민주당 내 이탈표 가능성에 기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에 앞서 통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에 앞서 통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국민의힘이 거대 야당의 견고한 벽에 가로막힌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을 위해 '여론전'에 집중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한 후보자에 대한 인준 거부를 '새 정부에 대한 발목 잡기'로 규정하면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향해 임명동의안의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민주당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 '여론의 역풍'에 기대겠다는 전략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후보자 인준을 인질로 다른 장관을 낙마시키려는 것은 구태 중 구태"라며 "총리 인준 표결로 협치 의지를 보여달라. 더 이상의 국정 발목 잡기는 민주당에 독이 될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박 의장을 향해선 "여야 합의가 안 된다면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해달라"고 요구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여야가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조차 합의하지 못한 만큼,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상정해 달라는 것이다. 전날에는 민주당에 "인준을 부탁한다"며 읍소하기도 했다. 하루는 읍소, 하루는 압박을 번갈아가며 한 후보자의 인준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국민의힘이 공중전을 벌이는 것은 국회 인준의 키를 민주당이 쥐고 있는 상황에서 믿을 구석이 여론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리서치·KBS가 지난 6, 7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한 후보자 인준에 찬성하는 응답은 50.2%로 반대(35.7%)보다 14.5%포인트 높았다.

국민의힘 재선 의원은 이를 근거로 "민심이 한 후보자 인준을 바라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계속 반대한다면 지방선거에서 제대로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며 "시간은 우리 편"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인준 거부 전략에 대한 여론이 악화할수록 민주당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판단도 깔려 있다. 민주당이 의원총회를 통해 한 후보자에 대한 인준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더라도, 6·1 지방선거 등에 부담을 느끼는 일부 의원들이 이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에서도 지도부와 다른 결의 목소리가 나왔다. 4선 중진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책임을 물을 때 묻더라도 일단 기회는 주는게 정치 도리이고 국민들도 원하는 것"이라며 조건 없는 인준 표결을 제안했다. 국회 본회의의 총리 인준안 표결은 무기명 투표인 만큼, 민주당에서 이탈표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서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