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코로나 감염 경험 있다면 백신 1회 접종으로 충분"

입력
2022.05.06 20:22
구독

서울대 의대 교수팀, mRNA 백신 접종 43명 분석 결과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국일보 자료사진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아직 백신을 한 번도 접종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미접종자 가운데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백신 접종을 받을 필요가 없을까?

최근 서울대병원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확진 이력이 있는 사람은 1회 접종만으로 충분한 면역력이 형성된다.

박완범ㆍ최평균ㆍ강창경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팀과 이창한 서울대 의대 약리학교실 교수팀이 코로나 확진 6개월 또는 18개월 후 mRNA 백신을 접종한 43명을 대상으로 면역 반응을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확진되지 않았으면서 백신 미접종군 △확진되지 않았으면서 백신 1회 접종군 △확진된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1회 접종군 △확진 6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확진 18개월 후 백신 2회 접종군 혈액을 채취해 면역 반응 변화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코로나 확진 6개월 후 접종과 18개월 후 접종이 비슷한 수준의 높은 항체 면역 반응을 나타냈다.

확진 후 18개월이 지나도 백신 1회 접종만으로도 폭넓은 면역 반응이 일어났다.

오미크론을 포함한 다양한 돌연변이에 대한 항체 역가와 세포 매개 면역 반응을 평가한 결과다.

확진 18개월 후 한 번 접종으로 오미크론 등에 대해 항체 면역 반응이 발생했고, 특히 바이러스를 중화(中和)하는 항체 반응뿐만 아니라 감염된 세포 안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관여하는 세포 매개 면역 반응도 높았다.

반면 두 번째 추가 접종은 면역 반응을 유의하게 증가시키지 않았다. 코로나19 확진 후 백신 접종은 mRNA 백신 1회로 충분하다는 의미다.

박완범 교수는 “코로나19 감염 후 부작용 걱정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미접종자가 여전히 많다”며 “코로나19 감염 후 1년 반이 지나도 mRNA 백신 1회 접종으로 여러 돌연변이에 대한 면역이 형성되기에 감염 기간에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연구 결과, 국제 학술지 ‘BMC 의학(BMC Medicine)’ 온라인판 최근 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