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두기 전면 해제…'보복 음주'로 간 건강 위협

입력
2022.04.27 20:02
수정
2022.04.27 20:07
구독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밤마다 술을 마시는 시민들이 크게 늘었다.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밤마다 술을 마시는 시민들이 크게 늘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되자 밤늦게까지 무리를 지어 술을 마시는 ‘보복 음주’가 크게 늘고 있다.

보복 음주는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술자리를 갖지 못해 못 마셨던 술을 한꺼번에 마시기 위해 잦은 회식이나 사적 모임이 많아지는 현상을 뜻한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갑작스러운 회식 모임을 줄이고 과도한 음주를 자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잦은 음주, 과도한 음주는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 중독포럼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1,008명을 조사한 결과, 음식점 영업 시간이 늘면 업무상 혹은 지인과 술 마시기가 늘 것이란 응답이 67.5%(약간 증가 60.3%, 매우 증가 7.2%)에 이르렀다.

취할 때까지 술 마시는 일도 늘어날 것이란 응답은 49.7%, 2~3차까지 술 마시는 일이 늘 것이란 응답도 53.5%까지 나왔다. 이를 증명하듯 최근 저녁 상권 활성화의 잣대로 불리는 숙취 해소 음료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전용준 알코올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원장은 “술집 등 다중 이용 시설 운영 시간 제한이 전면 해제되면서 ‘보복 음주’에 더 주의해야 할 시기”라며 “평소에도 꾸준히 본인의 음주 습관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전 원장은 “과음이나 폭음이 반복되면 알코올성 간 질환이나 뇌 손상은 물론 습관성 음주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알코올 과다 섭취는 간·심장·뇌에 치명상을 가져올 수 있다. 게다가 과음은 혈압을 급격히 올리고, 뇌졸중(뇌경색·뇌출)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알코올은 생각ㆍ판단ㆍ조절 능력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에 분포하는 신경세포를 파괴함으로써 알코올 의존과 중독에 쉽게 빠트린다.

전용준 원장은 “간헐적인 폭음이 반복되면 잘못된 음주 습관으로 자리 잡기 쉬우며 이는 곧 건강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며 “따라서 술에 대한 경각심과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