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극우 르펜 대통령 후보, 러시아서 선거 자금 대출했나

입력
2022.04.23 18:56
수정
2022.04.24 09:35
구독

WSJ "르펜 정당, 러 군수업체에 원리금 갚는 중"
르펜, 과거 크림반도 병합 두둔… 친러시아 행보

24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 결선에 진출한 극우 성향 마린 르펜 국민연합(RN) 후보가 13일 파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외교정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파리=AFP 연합뉴스

24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 결선에 진출한 극우 성향 마린 르펜 국민연합(RN) 후보가 13일 파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외교정책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파리=AFP 연합뉴스

프랑스 대선 결선 투표(현지시간 24일)를 앞두고 극우 성향 마린 르펜 대통령 후보가 소속된 정당 ‘국민연합(NR)’이 러시아 군수업체에 거액의 빚을 갚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르펜 후보의 선거 자금이 러시아에서 빌린 돈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2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계약서 사본을 입수해 “NR이 2020년부터 2028년까지 러시아 항공기 부품회사 ‘아비아자프차스트’에 대출금 1,200만 유로(약 162억 원)에 대한 원리금을 분기별로 상환하고 있다”고 전했다.

모스크바에 본사를 둔 아비아자프차스트는 러시아 군용기에 쓰이는 재생부품, 연료, 윤활유 등을 중동과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 공급하는 업체다. 미국 국무부는 이란과 북한 등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2020년 11월 이 업체를 제재 목록에 올렸다. 다만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제재 대상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NR은 2014년 러시아 은행인 ‘퍼스트 체코ㆍ러시아 은행’에서 940만 유로(약 127억 원)를 빌렸다. 당시 대출 상환일은 2019년 9월이었다. 그러나 아비아자프차스트가 2016년 이 대출에 대한 채권을 넘겨받으면서 상환일이 2028년으로 10년 가까이 미뤄졌다. WSJ는 “프랑스 정당의 통상적인 대출 상환 기간보다 훨씬 길다”고 지적하며 “이 계약 덕분에 NR은 선거 자금을 확보했고 르펜 후보의 대선 출마가 가능해졌다”고 진단했다.

프랑스에서는 은행이나 기업이 정당에 선거 자금을 기부할 수 없고 대출만 가능하다. 선거에서 후보가 5% 이상 득표하는 경우 선거 비용 절반을 보전받을 수 있지만, 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대출에 주로 의존한다.

아비아자프차스트와 대출 계약에 참여했던 NR 핵심 관계자는 “대출 이율이 6% 수준으로 높기 때문에 아비아자프차스트 측은 투자금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프랑스의 선거 자금 감독기관인 ‘정치자금 조달을 위한 국가위원회(CNCCFP)’는 해당 계약을 검토한 뒤 “기존 대출을 교체한 것이 아니라 수정한 것이라서 선거 자금 간접 지원으로 볼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WSJ는 전했다.

르펜 후보는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한 러시아를 두둔하고, 유럽의 대(對)러시아 제재를 반대하는 등 공개적으로 친러시아 행보를 보여 왔다. 이번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에 대해선 러시아를 비판하고 있으나, 러시아산 석유ㆍ천연가스 수입 금지 조치는 프랑스 국민의 고통 가중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프랑스 차기 대통령을 뽑는 결선 투표는 24일 치러진다. 앞서 10일 대선 1차 투표에서 득표율 27.61%와 23.41%를 각각 얻으며 1, 2위를 차지한 에마뉘엘 마크롱 현 대통령과 르펜 후보가 다시 맞붙는다.

김표향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