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동문회장일 때 딸은 1억 장학금"... 김인철 후보자도 '아빠찬스'?

입력
2022.04.20 17:45
수정
2022.04.20 19:35
5면
구독

김인철 후보자 이번엔 '풀브라이트 장학생' 논란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회원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회원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지낼 때 그의 딸이 '풀브라이트(Fulbright) 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한미 교육협력의 상징으로 연 4만 달러(4,900만 원)가량의 학비와 생활비뿐 아니라 가족수당, 본인 몫의 왕복 국제항공권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후보자가 딸의 장학생 선정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김 후보자의 딸 A씨의 코넬대 석사논문 '감사인사' 부분에 따르면 A씨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코넬대 석사과정 2년 동안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았다.

문제는 A씨가 장학 프로그램을 신청해 합격했던 시기와 아버지인 김 후보자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 회장으로 재임했을 때가 겹친다는 점이다. 김 후보자는 본인도 풀브라이트 장학생으로 미국 유학을 다녀왔고, 2012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장을 지냈다.

한국풀브라이트 동문회는 단순 친목 동문회가 아니라 해당 장학 프로그램의 수혜자를 선발, 관리·지원하는 한미교육위원단의 운영에 많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홈페이지에 소개돼 있다. 또 김 후보자는 동문회가 주축이 돼 만든 한미교육문화재단(Korea Fulbright Foundation, KFF)의 감사를 두 차례나 맡았고, 현재도 재단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등 풀브라이트와 밀접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강민정 의원은 "김 후보자가 동문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딸의 장학 프로그램 지원 및 합격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교육 불평등을 해소해야 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경험과 지위를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대물림했다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교육부 인사청문준비단을 통해 딸의 풀브라이트 장학생 선발 과정에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했을지 모른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의혹제기라고 반박했다.

청문준비단에 따르면 풀브라이트 장학생을 선발할 땐 독립된 심사위원회에서 일단 영어 면접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한미교육원위원단이 대상자를 선발한다. 이후 미국의 풀브라이트 해외장학이사회의 승인을 통해 장학생을 최종 결정한다. 미국 풀브라이트 해외장학이사회는 전세계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의 최고 의결 기구로 미국 대통령이 위원을 임명하고 있어 김 후보자가 장학생 선발에 관여하는 게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라는 게 청문준비단 설명이다.

이 밖에도 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으로 재직하던 시기에 교비 횡령 혐의로 1심에서 벌금형을 받고 소송 중이던 박철 전 총장을 명예교수로 임명하면서 학생들과 갈등을 빚은 일도 최근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 교육위 민주당 간사인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난 박 전 총장의 임명을 학생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한 이유를 묻고 싶다"며 김인철 후보자의 교육자로서의 자질이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윤태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