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단독

무기력을 이겨내려면 필요한 이것

입력
2022.04.20 14:00
수정
2022.07.21 17:00
구독

<6> 포러 효과

편집자주

복잡하고 어려운 심리학을 쉽게 풀어드립니다. 알고 나면 더 잘 보이는 나의 마음. 딱 1분만 투자해서 내 마음 더 잘 알아가볼까요? 연재 구독, 혹은 기자 구독을 누르시면 유용한 용어 안내를 빠짐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버트넘 포러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들어맞는 이야기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만의 특성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심리학자 버트넘 포러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들어맞는 이야기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만의 특성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연초가 될 때마다 사주나 점괘를 보러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무언가로부터 위로를 받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겠죠.

미국의 심리학자 버트넘 포러는 자신의 실험을 통해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들어맞는 이야기에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만의 특성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포러는 자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를 진행했고, 학생 대부분이 그 결과가 자신의 성격과 잘 맞다고 만족해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모든 학생들은 똑같은 결과지를 받았습니다. 즉 막연하고 보편적인 특성을 자신만의 개성으로 믿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는 걸 알아낸거죠.

이를 '포러 효과'라고도 하는데요. 포러 효과는 "행복해질 것"이라는 말처럼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좋은 내용일수록 더욱 강해지기도 합니다.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 ·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 흐름출판 발행

무기력에서 무를 빼는 가장 쉬운 방법 ·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 흐름출판 발행

그런데 일본의 심리학자 나이토 요시히토는 이 포러 효과를 무기력을 이겨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포러 효과가 자기 암시에서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근거 따위는 상관없이 자신의 바람이 이뤄질 것이라는 긍정적 믿음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만약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나는 매력적이다'라고 강하게 믿어보라고 그는 권유합니다. 특히 암시를 걸 때는 앞뒤 따질 것 없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만 강하게 염원해야 합니다. 깊이 생각하면 대개 부정적인 암시로 빠져들고 맙니다. 그에 따르면 부정적인 평가의 노예가 되면 무슨 일을 하더라도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의욕을 찾고 싶다면 자신에 대한 평가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긍정적인 암시를 걸어야 합니다. 이성적 사고나 합리적 의심은 일단 접어두세요. 그러면 행동에 추진력이 붙습니다. 물론 맹목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자기 암시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포러 효과를 기억하고 근거는 내려두면 어떨까요.

뉴스레터 '터치유'

더 많은 콘텐츠 추천을 만나실 수 있어요. (무료)
https://www.hankookilbo.com/NewsLetter/touchyou

※ 콘텐츠 추천 · 안내가 유용하셨나요? 자세한 상황은 꼭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독자님들의 건강한 콘텐츠 이용을 위해, 해당 큐레이션이 전문 진단과 처방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점을 정히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손성원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