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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섬·뒷섬' 산속 섬마을... 물돌이 강변 따라 봄소풍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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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후면 딱 좋은데….” 지난달 30일 봄꽃 개화 상황을 묻는 질문에 무주군청 공무원은 좀 나중에 오면 안 되겠냐고 제안했다. 그때면 전국이 찬란한 봄날일 텐데, 아름답지 않은 곳이 어디 있을까. 그럼에도 ‘무주의 봄날은 특별하다’고 자랑한다. 산이 높은 무주의 봄은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더디다. 전국의 벚꽃 명소에 꽃비가 내릴 때쯤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장수 뜬봉샘에서 발원해 대전에 이르기까지 북으로 흐르는 금강을 따라 북상한다. 인위적으로 조성한 꽃길, 꽃밭이 아니라 구불구불 휘어진 물길에서 산자락으로 자연스럽게 피어오른다.
무주 읍내에서 북쪽 산모퉁이를 돌면 내도리(內島里)가 있다. 육지 속 섬이라는 의미다. 다리 건너 물길이 크게 휘돌아 감싼 곳은 앞섬마을(전도)이고, 앞섬을 통과해 다시 다리를 건너면 뒷섬마을(후도)이다. 마을로 통하는 교량의 공식 명칭은 ‘내도교’지만, 주민들에게는 앞섬교가 익숙하다. 뒷섬마을로 연결되는 다리는 후도교다. 매운탕과 어죽을 파는 내도교 앞 식당 이름은 ‘섬마을’이다. 지명만 보면 영락없이 바닷가다.
통통한 조롱박 모양의 앞섬마을은 전형적인 물돌이 지형이다. 엄밀히 말해 북쪽은 육지와 연결돼 있지만 사실상 섬이었다. 앞섬다리가 놓이기 전까지는 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 읍내로 나갈 수 있었다. 1976년 6월 8일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학생들이 탄 나룻배가 폭우로 불어난 강물에 뒤집혔고, 18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런 참사를 겪은 후에야 선착장 부근에 다리가 건설돼 차량으로 통학이 가능해졌다.
안동 하회마을이나 예천 회룡포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경관은 결코 뒤지지 않는다. 마을은 평탄한데, 강 건너 산세는 가파르고 험하다. 부드러운 강물과 기암절벽이 대조를 이루면서도 조화롭다.
약 200명이 살고 있는 앞섬마을의 농지는 대개 복숭아밭이고 일부는 사과밭이다. 4월 말이면 일대가 짙은 분홍빛으로 물든다. 과수원 바닥은 노란 민들레로 뒤덮인다. 강변 산자락을 따라 철쭉과 산벚꽃까지 피어나면 마을은 말 그대로 꽃 대궐로 변신한다. 이제 막 망울이 부풀어 오르고, 바닥에 옅은 초록이 깔리는 수준이니 아직은 그 황홀함을 상상만 할 뿐이다.
앞섬마을에는 강변 제방을 따라 농로 겸 산책로가 잘 정비돼 있어 강과 들판을 끼고 봄날의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강 건너 산자락으로는 걷기 전용 ‘맘새김길’이 조성돼 있다. 후도교 건너 뒷섬마을 어귀에서 시작한다. 이곳에서 무주로 이어지는 길에는 ‘소풍가는길’과 ‘학교가는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강 자락으로 이어지는 길과 등산이나 다름없는 산길로 구분된다. 앞섬마을 주민들이 읍내에 나가기 위해 나룻배를 이용했다면, 뒷섬마을 주민들은 이 길을 통해 고갯마루를 넘었다.
강변 길도 마냥 순한 건 아니었다. 일부 가파른 절벽에는 한 발짝 내디딜 여유도 없어 주민들이 바위를 쪼개 길을 낸 흔적이 있다. 그 모양이 짐을 싣기 위해 소 등에 얹는 길마를 닮아 지역 사투리로 ‘질마바위’라 부른다. 이제 용도를 다한 길은 이따금씩 찾아오는 여행객이 잔잔한 강물에 마음을 풀어 놓는 쉼터로 이용된다. 앞섬마을에서 강 상류로 연결된 길을 따라가면 방우리마을이다. 행정구역상 충남 금산이지만 길은 무주로만 나 있는 독특한 마을이다. 좁은 도로를 따라 천천히 걸으면 금강 끝 마을의 아득한 정취를 즐길 수 있다.
앞섬마을과 뒷섬마을 전경은 무주 읍내 뒷산인 향로산 전망대(420m)에서 가장 잘 보인다. 읍내에서 사찰(북고사)을 거쳐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가 있고, 뒤편 향로산자연휴양림에서 올라도 된다.
진안 용담댐에 갇혔던 금강 물길은 무주 땅으로 접어들며 깊은 산골짜기로 굽이굽이 휘어진다. 강을 따라 부남면 감동마을에서부터 무주읍까지 ‘예향천리 금강변마실길’이 이어진다. 도소마을부터 율소마을까지 이어지는 약 5㎞ ‘금강벼룻길’은 그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구간으로 꼽힌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지름길이자 학생들의 등굣길이었다. 면소재지에 오일장이 서는 날이면 주민들의 왁자지껄한 나들이 길이었다.
도소마을의 다른 이름은 ‘섬곳’이다. 상류의 거센 물살에 섬처럼 고립된 마을이라 붙은 지명이다. 제법 넓은 습지가 형성된 한적한 강변을 따라 걷다 보면 첫 물굽이를 건너는 세월교가 나타난다. 폭은 경운기 한 대가 겨우 지날 정도고, 강물이 불어나면 그대로 잠기는 농로다. 다리를 지날 때면 양쪽으로 들리는 물소리가 청량하고, 투명한 수면에 반사되는 햇살이 눈부시다. 조금 더 걸어 부남면 소재지인 대소리 어귀에 다다르면 도로 가에 ‘대문바위’가 보인다. 소나무 몇 그루가 용마루처럼 얹혀진 바위로 마을의 관문이자, 액막이 상징이다.
근처 소공원에 ‘만석당’이라는 초가가 세워져 있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인 ‘무주 부남 디딜방아액막이놀이’를 전승하기 위해 건립한 시설이다. 1750년 무렵 마을에 전염병이 돌자 이웃 마을의 방아를 몰래 가져와 자기 마을 방앗간 입구에 거꾸로 세우는 것으로 시작된 민속놀이다. 이 방아에 여성의 속곳을 씌워 놓으면 재앙이나 질병을 막을 수 있다는 믿음이 더해졌다. 절박함에서 나온 터무니없는 미신을 놀이로 승화했다.
부남면사무소 옆에는 키 작은 천문대가 서 있다. 겨우 3층이 될까 말까 한 높이에 뚱뚱한 굴뚝 모양이어서 장난감처럼 보이지만, 은하수를 관측할 수 있는 여름철에는 가족단위 예약이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내부 시설이 낡고 천체 전문가를 구하지 못해 지금은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이 천문대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사저와 전국 6곳의 ‘기적의도서관’을 설계한 정기용(1945~2011) 건축가의 작품이다. 부남면을 방문한 날 그는 "하늘에서 그렇게 많은 별이 쏟아지는 것을 처음 보았다"고 감탄했다. 강변에는 또 반딧불이가 신비스러운 빛을 뿌렸을 테니, 청정한 별세계를 나누고자 한 생태건축가의 뜻이 반영된 작품이다. 무주에는 부남천문대 말고도 목욕탕이 딸린 안성면주민센터, 관람객을 먼저 고려한 등나무운동장 등 정기용 작가의 작품이 30여 개나 있다.
부남면 소재지를 지나면 길은 다시 강을 따라간다. 밭두렁 가장자리에 걷기 쉽도록 덱을 깔아놓았다. 길을 조성하면서 설치한 유일한 인공구조물이다. 물오른 버드나무 가지 사이로 옥색 강물이 아른거리고, 햇살 따스한 밭두렁에선 초록이 움트고 있다. 밭머리에 한두 그루 심은 매화는 화사하게 꽃을 피웠고, 강가에 뿌리내린 연둣빛 버들개지는 곱고도 싱그럽다. 길도 물도 순하다. 나른한 봄기운에 걸음걸이가 한없이 늘어진다.
모래사장이 넓은 대유리 구간에선 바위 절벽 아래로 난 길을 걷는다. 깎아지른 암벽 아래에 두 사람이 나란히 걷기 힘들 정도로 좁은 길이 연결된다. ‘금강벼룻길’은 바로 이 구간 ’벼랑길’을 가리킨다. 그렇다고 아찔한 길은 아니다. 수면에서 불과 2~3m 높이다. 그래서 ‘봇둑길’이라고도 부른다. 에메랄드 빛을 가득 머금은 강물은 크게 곡선을 그린다. 산자락은 아직 무채색인데, 길섶에는 현호색과 큰괴불주머니 산자고 등 곳곳에 야생화가 눈에 띈다. 기온 점검하러 나온 전령사처럼 느닷없이 꽃잎을 틔운 산벚나무도 보인다.
벼룻길이 끝나는 지점에 각시바위가 있다. 강가에서 하늘로 솟은 모양이 마치 여인이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형상이어서 붙은 명칭이다. 아이를 낳지 못한 며느리가 시어머니 등쌀에 희생된 한 많은 ‘여성 잔혹사’ 전설이 빠지지 않는다. 각시바위 아래로는 허리 숙여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구멍이 뚫려 있다. 인근에서 가장 큰 대티마을에 농업용수를 대기 위해 수로를 만든 흔적이라 전해진다. 각시바위를 지나면 바로 율소마을이다.
이곳에서 조금 더 하류로 내려오면 잠두마을이 있다. 지형이 누에와 비슷해 붙은 이름인데, 대전통영고속도로에 꼬리 부분이 살짝 잘린 모양새다. 잠두마을 강 건너편에는 금산으로 이어지던 비포장 국도가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가로수로 벚나무가 심겨 있어 금강변마실길에서 가장 먼저 화사한 봄을 맞이하는 곳이다.
금강벼룻길은 그 아름다움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으로 여행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개인 차량을 이용한다면 주차한 곳까지 왔던 길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맹점이 있다. 워낙 외진 곳이라 택시를 부르는 것도 여의치 않다. 일행이 차량 2대를 이용해 시작과 끝 지점에 주차해 놓으면 그나마 수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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