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용산 시대' 플랜B 마련… '통째 이사'보다 '빠른 속도'에 방점

입력
2022.03.31 20:10
3면
구독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서울 용산 국방부로 이전하는 작업이 조금씩 속도를 내고 있다. 대통령 취임일(5월 10일)부터 용산에서 업무를 보겠다던 윤 당선인 구상의 실현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진 상황에서 용산 시대 개막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는 '플랜B'가 본격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청와대는 안보 공백이 생기지 않는 선에서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 공간 마련에는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국방부도 "단계적 이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했다.

文, 尹에게 "협조할 수 있는 건 협조"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조만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28일 회동 후속 조치를 이행하기 위한 만남이 있을 것"이라며 "(청와대가) 협조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 간 실무협의 창구를 통해 집무실 이전을 위한 정부 예비비 승인 등 핵심 쟁점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회동에서 집무실 이전 문제에 대해선 어느 정도 입장차를 좁혔다. 윤 당선인이 문 대통령에게 "당분간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집무를 보게 됐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불편하고 보안 문제도 생길 수 있다. 협조할 수 있는 것은 협조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청와대·국방부·합동참모본부 이전을 한꺼번에 추진하는 것은 안보상 어렵다고 본다. 다만 통의동이라는 어정쩡한 곳에서 새로 취임한 대통령이 업무를 시작하는 모양새가 되는 것은 청와대로서도 부담이다. 이에 국방부 청사에 대통령 집무 공간부터 만드는 계획을 윤 당선인 측이 마련한다면, 예비비 일부 승인이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가 잡은 마지노선인 것으로 전해진다.

5월 10일까지 이전 불가… 尹측 '빠른 이사' 플랜B 준비

윤 당선인 측의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도 5월 10일에 맞춘 용산 일괄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 이에 윤 당선인이 통의동에 머무는 기간을 최소화하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윤 당선인과 대통령비서실의 핵심 조직부터 용산으로 이사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다. TF는 최근 국방부 청사의 실측을 마치고 공간 배치와 이전 우선순위를 놓고 고심 중이다.

5월 10일 청와대를 전면 개방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약속은 수정이 불가피하다. 문 대통령과 참모들이 9일 청와대를 나간 뒤에도 방대한 자료와 업무시설 정리 등 후속 작업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녹지원 등 외부 공간부터 순차적으로 개방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국방부 "단계적 이전 계획 수립 중"

'용산 시대'를 위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일단 한발씩 물러난 모습을 보이면서 국방부도 유연해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31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국방부·합참 연쇄 이동에 대해 "단계적 이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대통령 집무실부터 국방부로 이전하는 계획에 맞춰 그 공간부터 비워 주려 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조만간 단계적 이사 계획을 마련해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에 각각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