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용산 이전, '사전 작업' 착수... 文·尹 회동으로 속도 낼까

입력
2022.03.27 19:22
수정
2022.03.27 19:26
4면
구독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찾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활짝 웃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찾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며 활짝 웃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옮기기 위한 ‘사전 작업’에 착수했다. 청와대가 집무실 이전에 제동을 걸어 당장 이삿짐을 쌀 순 없지만, 만반의 준비를 해놔 가급적 빨리 이전을 마무리짓겠다는 구상이다. 28일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에서 양측의 합의라도 나오면 용산 이전은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관계자는 27일 “국방부 청사 실측 등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비비가 투입되는 국방부 사무실의 합동참모본부 이사, 집무실 리모델링 등은 지금 실행이 어렵지만, 예산이 들지 않은 조치는 이미 착수했다는 것이다. 건물 실측 외에도 국방부 부서들의 사무실 배치안, 이삿짐 싸기 등도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추후 국방부 부지 안에 대통령 관저를 신축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취임일(5월 10일)까지 집무실 이전이 완료되지 않을 경우 윤 당선인이 사용하기로 한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 역시 사전 작업이 한창이다. 먼저 통의동 사무실이 경호에 취약하다는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이동식 방탄유리’를 적용하기로 했다. 윤 당선인 주변에 휴대용 방탄유리 가림막을 설치하는 방식인데, 통의동 사무실 전체에 방탄유리를 배치하는 것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국가비상 상황에 대비해선 이동용 지휘소인 국가지도통신차량을 활용,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사전 작업에는 용산 이전 결심이 확고하고, 또 논란을 조기에 수습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담겨 있다. TF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취임 후 통의동에 머무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전 속도는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 결과에 따라 더 빨라질 가능성도 있다. 양측은 “특정 의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지만, 문 대통령이 결단하면 예비비 승인이 언제든 가능해 윤 당선인이 먼저 화두를 꺼낼 여지도 없지 않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청와대 측에)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면서 “취임 전이라도 예비비가 나오는 즉시 집무실 설계 등 본격적인 이전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