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대통령 뜻대로 다 할 수 있다면 민주주의 국가 아니다"

입력
2022.03.21 13:00
수정
2022.03.21 14:11
구독

박지현 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두고
"민생 문제 다루는 게 우선...다른 목소리 들어야"
서오남 인수위·정부조직 개편에도 불통 우려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긴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소통을 위해 청와대를 이전하겠다는 사람이 이전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선 불통인 게 너무나 모순적이라 느껴졌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세부 계획이나 로드맵이나 비용 등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은 부분이 제왕적 행태의 전형으로 보이지 않나 하는 우려가 있다"면서 "민주당에서는 이렇게 윤석열 당선인이 졸속으로 처리하는 것에 대해서 분명히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돈이 한두 푼이 들어가는 게 아니고, 조 단위 예산이 들어가는 상황인데 사실 지금 대한민국 현 상황에서 엄청난 위기에 봉착해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집무실을 옮기는 데 이런 막대한 비용을 쓰는 게 맞냐는 질문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 집무실을 옮기는 것보다 이번 강원 경북 화재로 집을 잃으신 분들에게 집을 지어주는 게 옳은 게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 말씀에 진심으로 공감했다"며 "국정 책임자가 될 분이 최우선으로 고민을 해야 할 것은 내가 일할 공간 내 집보다는 정말 국민이 살 집, 국민의 삶의 터전을 지키는 게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하겠다고 해서 다 할 수 있는 나라라면 그것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라며 "국민의 의견을 듣고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과도 소통하면서 해결을 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또 "역대 합참의장을 지낸 열한 분의 예비역 고위 장성분들도 국방부 청사로 청와대를 이전하지 말라는 입장문을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고 알고 있다"면서 "그런 이야기들 들으면서 조율을 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윤석열 당선인, 여성가족부 폐지는 할 수 없을 것"

권영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인수위원들이 18일 오후 새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1

권영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인수위원들이 18일 오후 새 대통령 집무실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1

한편 서울대·50대·남성 등 일명 '서오남'으로 불리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에 대해 박 위원장은 "왜 능력은 우리나라에서 서울대 (출신) 50대 남성을 중심으로 그 능력이 평가가 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먼저 들었다"면서 "고위급 인선에 청년이 1명도 들어가 있지 않고, 인수위를 슬림하게 하겠다더니 과거와 비슷한 180명으로 최종 구성돼 말만 슬림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서도 국회와의 조율을 당부했다. "공약을 실천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우선시돼야 할 것은 결국 국민의 의견"이라면서 "소통을 강조한 당선인이 소통 부재의 모습이 아니라 정말 소통되는 모습을 보여주시고 의견들을 잘 수렴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힘 여가부 폐지 공약 실현을 위해 정부조직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가부 폐지를 그들은 이야기하고 있지만 결국 정부조직을 폐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국 폐지를 말하지만 개편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대선 이후 민주당에는 2030 여성의 입당이 이어지고 있다. 박 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철저하게 내부 남성들을 위한 전략, 젠더 갈라치기로 이익을 본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에 2030 여성분들이 많은 문제 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분석하면서 "민주당에게 다시 한 번 희망과 기대를 걸어주시는 거라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당을 바꿔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