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文·尹 회동 무산에 "尹측 점령군 행세·무례함 때문"

입력
2022.03.17 13:30
수정
2022.03.17 16:25
구독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당내 개혁성향의원 사퇴 요구 일축
"오늘 초재선 의원 의견 듣겠다"
"文·尹 회동 불발, 윤석열 측 점령군 행세 때문"
"여론몰이로 사면 협박, 인사 중지 요청"
"법무부가 인사검증? '검찰공화국' 의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재선 의원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재선 의원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내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에서 나온 사퇴 건의 방침에 "더미래의 일치된 의견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윤 위원장은 17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더미래에서 그런 의견(사퇴 요구)을 가진 의원도 오늘 재선의원과의 간담회에 참석할 예정이기 때문에 충분히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대선 패배 수습 차원에서 꾸려진 비대위를 두고 일부 반발에 직면한 윤 위원장은 이번 주초부터 3선, 4선 이상 중진급 의원들과 간담회를 마친 데 이어 이날 재선·초선 의원 간담회도 가진다.

그는 "제가 혁신의 이미지를 국민에게 주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일부 타당하다고 본다"면서도 "지방선거 준비와 당의 쇄신을 동시에 하면서 새 정부 출범과 관련한 각종 협상과 인사청문회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당 지도부가 (비대위원장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계파 갈등으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서는 "저희 당이 계파경쟁이 표면에 많이 안 드러나 있는 당"이라며 "실제로 계파라고 할 만한 그룹이 있는 것도 아니고, 더미래의 경우도 일종의 정책 그룹으로 계파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비대위의 절반을 20·30세대로 채우고 박지현 공동위원장을 선임한 것을 꺼내며 "젊은 당원들이 일주일간 12만 명 정도 들어왔다"며 "이들이 당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지방선거나 공직 선출에서 기회의 문을 많이 열어주려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선에서 공약한 선거 제도, 정치 개혁 과제, 특검 도입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文·尹 회동 불발, 尹측 점령군 행세·무례함 때문"

2019년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모습. 연합뉴스

2019년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당시 신임 검찰총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는 모습. 연합뉴스

16일로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오찬 회동 무산 이유로는 "사전에 논의하는 과정에서 당선인 측의 대단한 무례함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윤 당선인 측의) 점령군 행세하는 모습 때문에 불발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의 의사가 확인되기 전에 그런(사면) 요청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조심해야 할 일"이라며 "(그런데 윤 당선인 측이) 들어가기도 전에 여론몰이로 사면을 압박하는 모양새였다"고 꼬집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사면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윤 위원장은 이어 "(대통령의) 모든 인사를 중지하고 당선인과 협의해서 하자는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었다"며 "대통령의 고유권한에 대한 명백한 침해다. 자기들이 모든 걸 끌고 갈 수 있는 것처럼 일방통행식 자세"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사권도 지금부터 정지해라 말라 하는 대상이 아니다"며 "당선인과 현직 대통령 간 회동에도 예의와 격식이 있어 서로 존중해가면서 일을 해야 할 시점인데 과도한 요구를 한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법과 원칙에 따라 임기 지키겠다고 한 건 윤석열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사용하게 될 대통령 집무실로 검토되고 있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부지 내 구청사.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사용하게 될 대통령 집무실로 검토되고 있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부지 내 구청사.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김오수 검찰총장의 거취 문제를 거론한 것과 관련해서도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때 수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임기를 마치겠다고 말한 것을 당선인 측에서 정면으로 뒤집는 것"이라며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산하기관 임원의 잔여 임기를 조사한 것 가지고도 구속기소를 했던 양반이 인사권 침해에 가까운 태도를 보이는 것이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인사 검증 기능을 법무부에 넘기는 것에 대해서는 "사실상 검찰을 국정원이나 안기부처럼 이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법무부에는 검증 능력과 역량이 없어 결국은 검찰에 주겠다는 것"이라며 "검찰에서 일종의 존안 자료와 인사 관련 대통령 보고자료 등을 일상적으로 수집하게 만들어, 검찰공화국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용산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하는 문제도 "우리 국방·안보에 커다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용산에 국방부만 아니라 합참, 경비부대, 사이버사령부 등 그 많은 보안시설을 아무 데나 계획 없이 빨리 빼라고 하는 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또 "대통령이 꼭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가야겠느냐"며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