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민주당, 소수자 정치하면 180석 정의당 될 것" 충고? 갈라치기?

입력
2022.03.13 13:00
수정
2022.03.13 14:06
6면
구독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민주당에 '훈수'
"노동·사회 이슈 넓은 전장 버리고 소수자 정치"
"김해영·박용진·조응천에 기회 줬으면"
민주당 "2030 여성과 86세대 남성 간 이간질" 비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페이스북 캡처

'초박빙 선거' 책임론에 시달리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쇄신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에 "차라리 소수자 정치 어설프게 하지 말고 민주당에서 지금까지 따돌렸던 김해영, 박용진, 조응천에게 기회를 줬으면"이라고 훈수를 뒀다. 그러나 민주당내에서는 "2030 여성과 당내 86세대 남성을 가르는" 또 다른 '이간질'이라고 불편해했다.

이 대표는 1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소수자 정치로 선거 이후의 활로를 모색한다면 180석 정의당, 180석 녹색당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진보정당이 노동과 사회이슈의 넓은 전장을 버리고 소수자 정치로 간판을 바꿔 달았을 때, 결국 급한 마음에 들이켠 바닷물은 그들의 체내 염분 농도 밸런스를 완전히 무너뜨렸다"며 "그냥 몸이 망가져도 신나게 소금물 마시지 않으면 목이 말라서 못 버티는 무한루프에 들어갔다"고 비유했다.

이어 "'비대위원장 김해영' 이런 게 기대되고 두렵지 180석 정의당은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 김해영 전 의원은 딸의 부정입학 등의 논란에 휩싸인 조국 전 민정수석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 참여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는 소신파다.

또 "정의당이 기분 나쁠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노회찬의 정의당이 더 그립다"며 "국감장에서 신문지 깔고 누워서 수형자의 인권을 이야기할 수 있는 그 참신함이 내가 좋아하던 정의당의 모습이었다"고 덧붙였다.


윤형중 "2030 여성과 당내 주류 86세대 남성 간 이간질"

윤형중 전 이재명 선대위 정책조정팀장 페이스북 캡처

윤형중 전 이재명 선대위 정책조정팀장 페이스북 캡처

그러나 민주당에선 "마치 민주당을 대단히 걱정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새로 당원으로 가입한 2030 여성들과 당내 주류인 86세대 남성 간의 이간질"(윤형중 전 이재명 선대위 정책조정팀장)이라는 시선을 보냈다. 대선에서 사용한 '이대남' 전략에 이은 또 다른 '갈라치기'라는 것이다.

윤 전 팀장은 "이준석 대표는 늘 상대를 극단으로 몰고, 자신은 마치 극단이 아닌 것처럼 위장해 왔다"며 "이 수법은 이준석이 원조가 아니라 한국의 보수 정치세력과 보수 언론이 그동안 많이 써먹어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예전에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자신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종북' '김일성 김정일 추종자'로 몰아갔다면 이젠 상대를 '페미 정당'이나 '극단적 페미니스트'로 몰아간다"며 "그래서 여성 안전 정책을 만들거나 구조적 불평등 개선 목소리를 내도 '너 페미냐'라는 딱지 붙이기가 성행하는 세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작 본인은 '내가 언제 여혐 했냐며 잡아떼고 있다"며 "독재정권 시절 애먼 사람들 잡아가 고문하고 죽이기까지 했던 정부가 마치 운동권 학생들을 훈계하는 '정상 어른'인 것처럼 위장했듯이 말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n번방 추적단 불꽃' 활동가 출신인 박지현(26)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내용의 비상대책위원회 인선안을 발표했다.비대위원에는 이 밖에도 광주 선대위 공동위원장을 지낸 청년창업가 김태진 동네주민대표와 민달팽이 협동조합의 권지웅 이사, 채이배 전 의원, 배재정 전 의원, 조응천 의원 및 이소영 의원이 선임됐다.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비대위는 당의 근본적 변화와 국민과의 약속 이행, 지방선거 준비 등 막중한 책무를 띄고 있다"면서 "청년·여성·민생·통합의 원칙으로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지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체 비대위원 절반을 2030세대로 선임했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