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실 내 동성애 언급 금지”...美 플로리다 법안 두고 시끌

입력
2022.03.13 15:33
19면
구독

플로리다 주의회, 초3 이하 성 정체성 교육 금지 추진
조지아·캔사스 등 공화당 장악 지역도 유사 법안 처리
바이든·교육장관, 법안 비판...성소수자 상황 악화

미국 플로리다주 탈라하시 주의회 건물 인근에서 시위대가 7일 동성애 언급 금지 법안 처리를 비판하는 문구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탈라하시=AP 연합뉴스

미국 플로리다주 탈라하시 주의회 건물 인근에서 시위대가 7일 동성애 언급 금지 법안 처리를 비판하는 문구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탈라하시=AP 연합뉴스


‘동성애 언급 금지 법(Don’t Say Gay bill)’.

미국 플로리다주(州) 의회에서 최근 통과된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성 정체성 관련 교육 금지 법안을 두고 성소수자(LGBTQ) 단체가 부르는 표현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교육부 장관까지 논쟁에 뛰어든 데 이어 디즈니로도 불똥이 튀고 있다. 테네시, 캔사스, 인디애나, 조지아 등 다른 주에서도 유사한 법안이 논의되거나 통과되면서 또 다른 ‘문화전쟁’으로 비화했다.

지난 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에서 처리된 동성애 언급 금지 법은 공립학교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 교육을 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이다. 공화당 소속 론 드샌티스 주지사 서명이 남았지만 이 법안의 강력한 지지자여서 곧 처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LGBTQ 단체 및 지지자들은 법안을 처음부터 비판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혐오’ 조장 법안이라고 지적했고, 미겔 카도나 교육부 장관은 “연방 교육 예산을 지원받는 모든 학교는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에 따른 차별에서 보호받도록 하는 연방 민권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플로리다에서 테마파크 디즈니월드를 운영하던 디즈니도 후폭풍을 맞았다. 법안을 지지하는 주의원들에게 정치자금 30만 달러(약 3억6,000만 원)를 후원했던 사실이 알려지자 자금 기부를 중단했다. 또 이번 법안 처리를 비판하지 않았던 점을 사과까지 했다.

반면 공화당이 장악한 주에서는 성소수자를 옥죄는 법안을 잇따라 추진 중이다. 미 NBC에 따르면 테네시주 공화당은 공립학교 K-12학년(한국 유치원부터 고교 3학년) 교실에서는 LGBTQ 라이프스타일을 다루는 교과서나 교육자료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8일 처리했다. 캔사스주에서는 지난달 동성애 교재를 가르치면 경범죄로 다루는 주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조지아주 의회 의원들은 초등학교 교실 내 성 정체성 관련 토론 금지를 담은 법안 처리를 시도 중이다. 성소수자 보호 단체 ‘조지아 평등’은 “조지아주 동성 가정의 3분의 1은 아이를 키우고 있고 대부분의 조지아주 사람들은 가족 구성원 중 성소수자가 있다”며 “당신의 가족을 언급하는 게 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경고했다.

미국의 성소수자는 어렸을 때부터 이미 평범한 삶을 위협받고 있다. 성소수자 자살 예방 조직인 ‘트레버 프로젝트’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중고생 성소수자의 52%가 직접 혹은 온라인에서 괴롭힘을 당했다고 답했다. 또 13~21세 LGBTQ 학생의 거의 33%가 안전하지 못하고 불편한 마음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은 학교를 빠졌고, 77% 이상은 같은 이유로 학교 행사를 피했다고 미 CNN이 보도했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