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여가부 폐지 조정 안 할 것...2030 지지 얻는 데 이준석 공 있어"

입력
2022.03.10 15:30
수정
2022.03.10 17:12
구독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0.7%포인트 승리, 독선·독주 말고 협치하란 뜻"
"'세대포위론' 이준석, 공과 있지만 공이 압도적"
"합당 '단일 대표'? 원점서 다시 얘기 가능"
"尹, 50조 원 손실 보상부터 실천할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게임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한 하태경 의원은 0.7%포인트 차 초박빙 신승에 '민주당과의 협치'를 약속하면서도 "윤석열 당선인이 내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조정은 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거운동 기간 핫 이슈 중 하나였던 여가부 폐지 문제가 윤석열 당선인이 취임 후 직면할 여소야대 정국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민주당과의 협치가 가능할지 가늠할 수 있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 의원은 1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조정할 여지 없느냐'는 질문에 "민주당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가부 폐지는 현실적으로 법(정부조직법)을 바꿔야 해 민주당 동의를 얻어야 된다"며 "그 과정에서 남녀평등을 현 단계에서 평가하고, 앞으로 남은 과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더 철저하게 실현시킬 것인지, 그 속에서 왜 여가부가 필요 없는지 등을 국민과 깊이 있게 소통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0.7%포인트 차이의 아슬아슬한 승리를 두고 "여론조사 수치만 보고 좀 안이하고 자만했던 것 같다"며 "독선, 독주, 자만하지 말고 반드시 협치하라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이 말씀한 대로 반드시 민주당과 협치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20대 평균 득표율에서 이재명 후보가 윤 당선인보다 앞선 걸로 나온 출구조사를 거론하며 이준석 대표가 강조한 '세대포위론' 전략의 효과를 묻자 하 의원은 "준거점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출마했던 2012년 대선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실현됐다고 평가할 수 없겠지만 적어도 거의 2030 지지가 없던 저희 정당이 아주 높은 지지를 받게 된 면에서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그는 "(윤 후보가) 이준석 대표랑 갈등이 해소되고 화학적으로 하나가 되면서 2030 지지율이 확 올라갔다"며 "물론 이 대표의 공과가 있겠지만 압도적으로 공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2012 대선에 비해 남성은 압도적으로, 여성도 더 많이 우리 쪽으로 와, 남녀 상대적 비율만 보고 평가할 일은 아니다"며 "물론 여성 지지층을 어떻게 확보할 건가, 이런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겠지만 이전에 비해선 훨씬 젊은 정당이 된 건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인수위원장 자격 충분"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함께 박수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함께 박수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맡을 것이란 보도에 대해서는 "인사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는데 안 대표는 충분히 인수위원장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안 대표도 10년 동안 정치하면서 콘텐츠도 많이 무르익었고, 윤 당선인과 차이점이 있지만 큰 줄기에서는 대동소이하다"며 "윤 당선자랑 긴밀히 상의하면서 차기 정부의 구체적인 그림을 충분히 그릴 자격 있는 능력 있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에는 "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안 했다"며 "예를 들어 대표를 공동대표로 할 건지 아니면 단일대표로 할 거냐, 당명은 어떻게 할 거냐 이런 문제가 충분히 있을 수 있어 갈등의 소지가 있다"고 예상했다.

특히 합당할 경우 공동대표 체제가 아닌 단일대표 체제로 못 박았던 이 대표의 입장을 두고 하 의원은 "선거 전에는 지역에서 선거운동하느라 (의원들이 다 모여) 의총에서 한 번도 구체적으로 논의해 볼 시간이 없어 이 대표가 기본 원칙을 말씀하신 것"이라며 "새로운 상황이 됐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시너지를 낼 수 있는가, 이런 면에서 원점에서 다시 이야기할 수 있다고 본다"고 여지를 뒀다.

이어 "새로운 정부가 탄생하고 저희가 야당에서 여당이 되니까 새로운 정당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의원들도 많이 고민하고, 반드시 협치해야 되고 또 통합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만나 24시간 영업 재개 시점 조율하겠다"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캡처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캡처

윤 당선인이 하루빨리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업무 인수 과정에서 청와대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치와 통합 정신을 살릴 것을 주문했다. 두 사람이 만나면 가장 먼저 논의할 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영업제한 완화를 꼽았다. 그는 "당선인뿐만 아니라 민주당도 24시간 영업 허용을 얘기한 만큼 질병청과 잘 상의해 (24시간 영업 재개) 시점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조율하겠다"며 "문제는 위중증 환자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가 핵심인데, 위중증 환자 관리 방안 정도가 나오면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가장 먼저 추진하겠다고 밝힌 소상공인 50조 원 규모 손실보상에 대해서는 "코로나 (방역이) 거의 민생 계엄 수준"이라며 "첫 번째 공약 실천이 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그는 "코로나로 실질적 피해를 입은 분들이 충분히 보상 못 받은 것을 다시 보상해줄 것인가, 그러기 위해서 기금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이런 문제들에 고민을 많이 해왔다"며 "인수위 과정에서도 그걸 실천하기 위한 청사진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것 같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