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름'에서 '좋은 수소'로… 미래 정제하는 에쓰오일

입력
2022.02.27 15:00
15면
구독

편집자주

세계 모든 기업에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는 어느덧 피할 수 없는 필수 덕목이 됐습니다. 한국일보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클린리더스 클럽 기업들의 다양한 ESG 활동을 심도 있게 소개합니다.

에쓰오일의 잔사유 고도화시설.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의 잔사유 고도화시설. 에쓰오일 제공

'좋은 기름'은 S-OIL(에쓰오일)을 상징하는 단어다. 2006년 처음 전파를 탄 에쓰오일의 "나는 에쓰오일, 에쓰오일, 에쓰오일~좋은 기름이니까"라는 광고 음악은 대히트를 치며 대중에게 품질 좋은 기름이라는 인식도 심어줬다.

여기에 영어 단어 굿(Good)과 오일(Oil)의 합성어로 좋은 기름이라는 표현을 소리 나는 대로 적은 '구도일' 캐릭터도 정유업계 최초로 선보여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변신하는 에쓰오일

딱딱할 수 있는 정유기업의 이미지를 친화적으로 바꾼 에쓰오일은 이제 '좋은 수소'를 생산·공급하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27일 "오는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배출하는 탄소량과 제거하는 탄소량을 더했을 때 순배출량이 0) 달성을 목표로 탄소경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등 중장기 전략도 함께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에쓰오일은 신사업 분야 중 특히 수소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소 산업 전반에 걸쳐 사업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사우디아라비아 국영기업 아람코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석유화학 신기술(TC2C), 저탄소(lower carbon) 미래 에너지 생산 관련 연구·개발(R&D), 벤처 투자 등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람코는 자회사를 통해 에쓰오일 지분 약 63%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앞으로 두 회사는 경쟁력 있는 블루수소(천연가스 개질 과정에서 탄소 포집 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차단된 수소)와 블루암모니아를 한국에 공급하고 수소 생산, 탄소 포집 관련 신기술 개발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탄소중립 연료인 이퓨얼(e-Fuel)의 연구와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도 진행한다. 에너지 신기술과 탈탄소 관련 사업 분야의 국내 벤처 기업에도 공동 투자한다.

에쓰오일과 아람코의 블루수소 협력은 글로벌 수소 에너지 생산국과 수요국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양국 간의 상생 모델로 평가된다.

수소 연료전지 등 미래 성장 위한 신사업 진출

에쓰오일의 올레핀 하류시설.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의 올레핀 하류시설.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은 지난해 차세대 연료전지 벤처기업인 에프씨아이(FCI)의 지분 20%를 확보함으로써 수소 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FCI는 40여 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27년까지 최대 1,000억 원을 투자해 100메가와트(㎿) 이상의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그린수소(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해 만드는 친환경 수소)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 시내에 복합 수소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버스∙트럭의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관련 업계가 추진 중인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에도 참여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2019년부터 미얀마에 고효율 쿡 스토브를 무상 보급해 연간 1만 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고, 지난해에는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체인 글로리엔텍에 투자해 방글라데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연간 1만3,000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8년에 온산공장 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했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최고경영자(CEO)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로드맵과 그린 이니셔티브(Green Initiatives·녹색 성장을 위한 계획)를 수립하고 이행해 ESG 경영이 회사뿐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동체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략적 투자로 '석유에서 화학으로' 혁신 전환

서울 마포구 공덕오거리의 에쓰오일 본사 사옥. 에쓰오일 제공

서울 마포구 공덕오거리의 에쓰오일 본사 사옥. 에쓰오일 제공

에쓰오일은 장기 성장 전략으로 추진해온 석유화학 분야 투자를 지속해 지금보다 사업을 2배 이상 확장할 계획이다. 2018년 5조 원을 들여 완공한 정유·석유화학 복합시설과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샤힌(Shaheen) 프로젝트'를 통해 석유화학 비중을 생산물량 기준 현재 12%에서 25% 수준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다.

샤힌 프로젝트에는 아람코가 개발해 처음 상용화하는 TC2C(Thermal Crude to Chemicals·원유를 석유화학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가 도입된다. 아람코는 핵심 설비인 스팀크래커의 운영 경험도 공유하기로 했다.

에쓰오일은 "샤힌 프로젝트는 올해 6월 기본설계 작업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최종 투자 결정을 할 예정"이라며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2026년 상반기에 건설을 완료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기본설계 작업이 끝나면 투자 규모, 생산 능력 등 구체적인 사업 내용도 종합적으로 시장에 공개할 예정이다.

에쓰오일은 샤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쳐 '석유에서 화학으로(Oil to Chemicals)' 혁신적 전환을 이루는 동시에 아로마틱, 올레핀 분야에서 글로벌 강자로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김지섭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