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정은경 "교실에 신속PCR에다 신속항원검사도 도입"

입력
2022.01.26 20:10
수정
2022.01.26 21:08
구독

교육부·질병청, 오미크론 대비 학교방역 지침 논의
청소년 확진자 전체 확진자의 30%... 점차 증가
교육부, 학교 새 방역지침 설 연휴 발표 입장 고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영상 회의를 통해 2022학년도 새 학기 대비 학교 방역지침과 학사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영상 회의를 통해 2022학년도 새 학기 대비 학교 방역지침과 학사 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교육부와 방역 당국이 학교에도 신속항원검사법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해 다음 달 3일부터 신속항원검사를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방역 체계가 전환됨에 따라 교내에서도 다양한 검사법을 폭넓게 활용하기 위해서다.

26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영상 회의를 갖고 새 학기 학교 방역지침 개정과 학사 운영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교육부가 도입을 염두에 두고 있던 신속PCR(한국일보 1월 21일자 1면 '3월 전면등교 위해... 초중고 신속PCR검사 검토') 외에 신속항원검사 도입도 함께 논의됐다.

유 부총리와 정 청장 간 논의에 대해 정통령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총괄조정팀장은 "확진자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하고 관리할지, 의심자에 대해 어떻게 검사할지, 신속항원검사 등은 어떻게 활용할지 구체적인 얘기를 나눴다"며 "논의된 부분을 종합해 이번 주 내에 정리된 지침 형태로 교육부와 공유하고 시행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답했다.

학생과 학부모, 교원단체 등 현장에서는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새 학교 방역지침을 정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국 초·중·고의 10%인 1,189개 학교가 이미 개학을 했거나 28일 전에 개학을 앞두고 있고 3월 2일 이전에 중간 개학하는 학교가 4,730곳으로 전체의 40%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18세 이하 확진자는 전체 확진자의 30%에 달하는 등 청소년 확진자 숫자는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일단 교육부는 설 연휴 직후 새로운 학교 방역지침을 발표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3월 새 학기 정상 등교를 위해 방역 당국과 협의를 거쳐 설 연휴 뒤 새 학기 학사운영 계획과 방역지침을 내놓겠다"고 했다.

윤태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