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파 초월한 통합내각 구성할 것... 반사이익 기댄 정권교체 위험"

입력
2022.01.25 17:30
구독

신년 기자회견서 '국민통합내각' 청사진
"靑 근무는 행사 때만 ... 광화문 시대 열 것"
尹 겨냥 "준비 안 된 정권교체 실패 가능성"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5일 "당선되면 정파를 가리지 않고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는 국민통합내각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내각의 차기 국무총리로 "정치권 안팎의 몇 분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도 했다. 통합내각 구성으로 3석에 불과한 국민의당 의석 수의 한계를 극복하고 연합정치로 '승자 독식' 정치체제를 끝내겠다는 구상이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총리를 포함하여 장관급 인사들은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하여 내각에 참여시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당은 다르지만 해당 분야에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손을 맞잡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정 청사진을 준비할 때 다른 후보들의 공약도 분석해 좋은 정책들을 국정과제에 반영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안 후보가 밝힌 연합정치는 다당제가 자리 잡힌 유럽에서 볼 수 있는 정당 간 연합을 뜻한다. 그는 "녹색당과 노동당이 한 달에 걸쳐 정책적인 중간지점을 찾고 결과물을 두꺼운 책으로 문서화한다"며 "대화와 타협만 있다면 안정된 연합정치가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정권이 바뀌어도 반복되고 있는 '제왕적 대통령제' 탈피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 명칭을 '안철수 정부'가 아닌 '안철수 행정부'로 바꾸겠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입법·사법·행정 3권을 포함하는 국가 통치기구인데, 엄밀히 따지면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라고 했다. 이어 청와대 집무실은 행사가 있는 날만 이용하고 평상시엔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근무하는 '진짜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수차례 공언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밖에 대통령 비서실 축소에 따른 내각의 책임성 강화,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도 제시했다.

안 후보는 "국민이 행복하고 풍요로워야 나라가 강해지는 것"이라며 부민강국(富民强國)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4년 반 동안의 모습은 정권교체 없이 부민강국은 실현될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며 "반사이익에 기댄 '닥치고 정권교체'는 위험하고 준비되지 않은 정권교체는 실패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고 야권 후보 단일화 상대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겨냥하기도 했다. 최근 지지율이 10%대 중반에 머물러 있는 것에 대해선 "1, 2주 정도 지난 설 이후 전체적 추세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 후보와 달리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와 공무원 타임오프제 반대를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10%의 기득권 노동자가 아닌 90%의 노동자를 대변하는 것"이라며 "그게 오히려 친노동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