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산 정상에 태극기 휘날리는 인니 사내

입력
2022.01.25 04:30
25면
구독
트리야나씨가 인도네시아 롬복섬의 해발 3,726m 린자니 화산 정상에 올라 태극기를 휘날리고 있다. 트리야나씨 제공

트리야나씨가 인도네시아 롬복섬의 해발 3,726m 린자니 화산 정상에 올라 태극기를 휘날리고 있다. 트리야나씨 제공

"감사와 보은의 뜻입니다."

20년 전 한국에서 월급을 떼이고 불법 체류가 아닌데도 신고까지 당한 트리야나(43)씨. 무안해진 기자에게 불쑥 태극기 얘기를 꺼냈다. "2005년 귀국길에 뭘 사 갈까 고민했죠. 동료들은 전자제품 같은 걸 사던데 저는 태극기를 인도네시아에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고국의 준산을 올랐다. 자바의 머르바부(해발 3,145m), 라우(해발 3,118m), 므라피(해발 2,930m), 롬복의 린자니(해발 3,726m) 등 화산 정상을 밟을 때마다 품에서 태극기를 꺼내 휘날렸다. "한국이 그립고 한국인 동료가 보고 싶고 무엇보다 한국이 고마워서"라고 했다.

'이유야 어떻든 억울하지 않냐'고 되물었다. "처음엔 원망했죠. 회사가 커가는 게 기뻤고 거기에 작은 힘을 보탰다고 자부했는데 왜 돈을 받지 못하고 신고까지 당했을까 하고요." 수긍하던 그가 이야기를 다시 이어갔다.

"그래도 같이 일했던 아줌마, 아저씨들이 그보다 많은 걸 줬어요. 엄마처럼 생각해 달라며 한국어를 가르치고 쌀과 옥수수를 가져다 준 아줌마들, 부지런한 게 마음에 든다며 치킨을 사 준 아저씨들. 특히 질서와 시간 약속을 잘 지키고 환경 보호에 힘쓰는 한국의 장점을 몸에 익힌 게 큰 재산입니다."

실제 그는 자신처럼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로 살다 돌아온 동료들과 의기투합해 한국에서 배운 질서, 시간, 환경 3원칙을 고향에 이식했다. 지난해 말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선정 최우수관광마을'이라는 결실(본보 13일 자 17면)을 맺었다. 익명의 자카르타 교민은 기사를 읽고 트리야나씨가 떼인 임금을 대신 갚아줬다.

트리야나씨는 외국인 노동자를 향한 한국의 시선을 잘 안다. "술 도박 등으로 탕진하고 사건을 일으키고 불법 체류하는 이들이 있는 건 사실이죠. 저도 부끄러웠어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민하고 교육하기 위해 전직이주노동자협회장도 맡았습니다."

아픈 기억보다 한국의 장점을 취한 트리야나씨의 긍정이 멋지다. 우리 곁에 트리야나씨의 아줌마·아저씨 동료들, 익명의 교민이 있어 다행이다.

자카르타= 고찬유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