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도, 하중 오류도 아닌데 왜?… '붕괴 우려' 상가건물 미스터리

입력
2022.01.18 19:00
19면
구독

고양시 "이달 말쯤 사고원인 나올 것"

경기 고양시 마두역 인근 고층 상가 건물 지하주차장 내 기둥이 파열돼 있다.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시 마두역 인근 고층 상가 건물 지하주차장 내 기둥이 파열돼 있다.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 상가 건물의 지하 기둥 파손과 땅 꺼짐 원인이 좀처럼 드러나지 않고 있다. 건물 붕괴 우려까지 제기돼 보름 넘게 입주 상인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지만, 원인 규명이 쉽지 않아 정상화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18일 고양시에 따르면 한국건설안전협회는 3일부터 사고가 난 일산 마두역 인근 상가 건물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벌였으나, 아직까지 사고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다.

유력한 사고 원인으로 꼽힌 지하수 유출이나 기둥 한쪽에 과도한 하중이 실리도록 한 설계 오류 등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건물 아래 지하수 양이 다른 곳에 비해 급격하게 줄거나 늘어난 정황은 없었다고 밝혔다. 20년 이상 사용한 건물에서 갑작스럽게 하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봤다. 사고 당시 지하, 지상 층 바닥 전체에 균열이 간 게 아니라 지하 3층 기둥 1개만 심하게 파손된 것도 이 같은 추정을 뒷받침한다. 당시 상‧하수도 누수 현상도 발견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이날 “정밀안전진단 결과만으로는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사고 원인 특정이 늦어지면서 건물 사용 여부 결정도 이달 중순에서 다음 달 초 이후로 미뤄졌다.

고양시와 건설안전협회는 현재 지반 조사에 주력하고 있다. 기둥 외에도 건물 앞 도로까지 내려앉아 지반이 약화돼 사고가 났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조사팀은 건물 지하에 매설된 1.5m 두께의 콘크리트에 구멍을 뚫어 토양 등을 확보, 지반 상태를 정밀 분석 중이다.

3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지반 침하 상가건물에서 한국안전건설협회 조사원들이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지반 침하 상가건물에서 한국안전건설협회 조사원들이 정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는 이를 토대로 이달 말이면 사고 원인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결과를 반영해 안전대책도 내놓을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상가 입주민의 생존권과 직결돼 시급하지만, 안전 확보를 위해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며 “안전대책을 마련한 뒤 건물 사용 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1995년 사용승인이 난 이 상가 건물은 지난달 31일 지하 3층 주차장 기둥 3개가 파손되거나 금이 가고 앞 도로가 내려앉아 입주민 등 300여 명이 긴급 대피했다. 고양시는 붕괴 우려에 대비, 건물 사용 중단 명령을 내렸다. 현재 지하 1층에서 지상 7층까지 입주한 음식점과 병원, 학원 등 78개 시설물 영업이 중단됐다.

이종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