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1.25% 금리 여전히 낮다"... 추가 인상 강력 시사

입력
2022.01.14 13:30
수정
2022.01.14 20:27
구독

금리인상 후 기자회견
"기준금리 1.5% 돼도 긴축이라 볼 수 없어"
"물가 압력 광범위하게 확산" 강한 우려

이주열(가운데)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가운데)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연 1.25%로 인상한 기준금리가 "여전히 완화적"이라며 추가인상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수출 등 국내경제 성장이 양호한 흐름을 보이는 데다, 물가상승 압력에 추가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려 연 1.25%가 됐지만, 실물경제 상황에 비해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며 "경제상황에 맞춰 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올려 연 1.5%가 돼도 긴축이라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기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인플레이션 압력과 누적된 가계 빚 등 금융불균형 위험에 추가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게 이 총재의 설명이다.

이 총재는 특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강하게 드러냈다. 그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2.5%) 수준을 웃도는 2% 중후반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물가상승 압력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공급병목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도 그 대상이 확대되는가 하면, 올해 들어 관련 업체들이 가격에 전가하는 정도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로 인한 금융불균형 위험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금리인상으로 이자 상환부담이 늘고 이는 가계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전체 소비 흐름을 볼 때 소비를 저해하거나 제약할 수준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소득수준에 비해 과도한 부채는 감축해야 하고 변동금리 비중을 줄이는 식으로 금리변동 위험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긴축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도 내놨다. 이 총재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먼저 올려 연준보다 선제적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국내 경제를 우선할 여지가 생긴 게 사실"이라면서도 "연준의 통화정책이 생각보다 빨라지고 긴축의 강도가 세진다면, (한은의)통화정책 운용 시에도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아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