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랭한 국민의당 "尹 대통령-安 총리? 불가능...安, 尹 안 만날 것"

입력
2022.01.10 14:30
수정
2022.01.10 15:27
구독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
"설 연휴 전 안 후보와 다른 후보 양강 구도 될 것"
"선거판 양당 구도에서 인물 구도로 바뀌어"
"安 거품? 안이한 사고, 새로운 변화 외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정치권 일각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안철수 국무총리를 가정한 '공동정부론' 가능성에 대해 "제도적으로도, 현실적으로도 맞지 않고, 안철수 정부가 추구하는 방향과도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현 지지율 상승세를 바탕으로 설 연휴 전 다른 후보와의 양강 구도가 형성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권 원내대표는 10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안철수 국무총리라는 구도를 그리고 있다'는 진행자의 물음에 "제도적으로도, 현실적으로도, 안철수 정부가 추구하는 방향과도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그는 "국민의힘에서 나오는 공동정부론, 더불어민주당이 말한 연립정부 모두 대통령제에선 성립될 수 없는 개념"이라며 "안철수 후보와 국민의당이 오랫동안 준비해 온 목표는 후보의 완주다"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안 후보가 '윤 후보가 만나자고 하면 만날 수 있다'고 인터뷰한 것에 대해 "철천지 원수도 아닌데 만나서 밥 한 끼 하자고 하면 그걸 굳이 안 만나겠다고 할 분도 아니다"라며 "다만 밥만 먹고 헤어지는 것이 별 의미가 없기에 앞으로 만날 가능성은 없다고 보면 돼, 안 후보와 윤 후보가 어떤 목적을 갖고 만날 일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설 연휴 전에 안철수 후보와 다른 후보의 양강 구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권 원내대표는 "기존 모든 선거의 기본 구도는 양당 구도여서 양당이 아닌 정치 세력들이 선거 구도에서 사실상 인정받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저희가 12월부터 현장에서 민심과 소통하다 보니 이번 선거의 기본 구도가 인물 구도로 형성이 돼 있다"며 "안철수라는 깨끗하고,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이과형 리더십', 그렇지 못하고 대장동 특혜 의혹에 연루된 후보 아니면 부인의 허위 과장 이력이 문제 되고 있는 후보, 이렇게 대비되는 인물 구도가 형성됐다"고 대선 형국을 진단했다.


"설 연휴 전 안 후보와 다른 후보 양강 구도 될 것"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이재명(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권 원내대표의 자신감에는 최근 안 후보 상승세가 깔려 있다. 오마이뉴스·리얼미터 여론조사(2~7일 18세 이상 342명 대상)에서 야권 단일 후보로 안 후보가 나설 경우 이 후보를 앞서고,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7~8일 1,000명 대상)에서는 선거비용을 100% 보전받을 수 있는 기준(15%)을 넘어서는 15.1%의 득표율을 보이기도 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야 모두에서 "안철수 후보는 스스로 빛이 나는 발광체가 아니라 반사체다"(이재명 측 박영선 전 장관), "(안 후보의) 거품이 곧 빠질 것"(윤석열 측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이라고 견제하고 나설 정도다. 이에 대해 그는 "선거가 양당 중심의 구도로 진행될 것이라는 안이한 사고에 젖어, 새로운 변화의 흐름을 외면하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진행자가 "국민의당은 비례대표가 3명뿐으로 조직력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자 권 원내대표는 "선거판이 기존 양당 중심 구조에서 인물 구도로 바뀌어, 이런 점들이 선거에 힘을 발휘할 것"이라며 "요즘 '나라를 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삼프로TV 등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조직화되지 않은 개인들이 그런 정보를 빠르고 다양하게 접해 정치적 의사 형성이 조직화된 형태로 나타난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선거 이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나 지방선거 등을 통해서 필요한 조직들이 빠르게 구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래에 대한 식견을 가진 전문가를 탑재해 혁신적인 변화를 일궈내겠다"며 활발한 인재영입 구상을 내비치면서도 "기존 정치인 인재 영입은 아무래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거리를 뒀다.

박민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