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다수 한국 청년 중국 싫어한다... 中 편향 정책 결과 나빠"

입력
2021.12.28 22:30
구독

민주당 "국경을 넘는 망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상공회의소(AMCHAM) 간담회에 참석해 통역기를 착용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상공회의소(AMCHAM) 간담회에 참석해 통역기를 착용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8일 “한국 국민, 특히 청년 대부분은 중국을 싫어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친중 정책에도 외려 국민의 반중 정서는 커졌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한 취지였지만, 어느 분야보다 절제된 언어가 필요한 외교 사안에서 근거도 불분명한 사례를 든 것은 대선후보로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상공회의소(AMCHAMㆍ암참) 간담회에 참석해 “현 정부 들어 중국 편향 정책을 들고 미국, 중국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한다고 했지만, 결과는 나쁜 것으로 끝났다”고 말했다. “중국 청년들도 대부분 한국을 싫어한다”고도 했다. 이어 “과거에는 그렇지 않았다. 한국이 한미일의 튼튼한 공조에 기반해 중국을 상대했을 때는 서로 굉장히 호감을 갖고 좋은 결과를 냈다”고 주장했다.

그는 ‘편중 정책 때문에 반중 감정이 높아졌다는 말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국민 감정이 정부의 특정 정책 갖고 되는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라며 “결국 원칙 대 원칙으로 돌아가는 것이 소통과 관계를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나선다고 특정 국가에 대한 국민 정서를 바꾸기는 쉽지 않다는 의미로 읽힌다.

하지만 속뜻을 감안해도 윤 후보의 발언은 선을 넘었다는 의견이 많다. 공직자가 될 대선후보로서 다른 나라 평가에 신중해야 하는 외교 관례를 어겼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윤 후보를 맹공했다. 민주당은 강선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1일 1망언도 부족해 이제 국경을 넘는 망언까지 하는 것이냐”며 “외교 관계를 ‘누가 누구를 싫어한다’는 식의 수준 낮은 감상평으로 단순화하는 걸 보니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손영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