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수처 해체해야... 野 의원 31명 무차별 사찰"

입력
2021.12.27 17:47
수정
2021.12.27 17:53

"야당 의원에 대한 정치 사찰" 성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법사위원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법사위원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해체와 김진욱 공수처장 사퇴를 촉구했다. 공수처를 비롯한 수사기관들이 국민의힘 의원 31명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파악되면서다. 국민의힘은 '야당 인사에 대한 불법 정치사찰'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에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당 소속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불법사찰을 주도한 김진욱 공수처장은 즉각 사퇴하라"며 "국민의 신뢰를 잃은 공수처는 해체만이 유일한 답"이라고 성토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 대상으로 확인된 국민의힘 의원은 총 31명이다. 통신기록 조회 대상 명단에는 김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물론,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에 소속된 이양수 수석대변인, 이철규 종합상황실장, 윤한홍 당무지원본부장, 서일준 후보 비서실장, 김은혜 공보단장 등이 포함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통신정보를 조회한 기관은 공수처 외에 서울중앙지검, 인천지검, 서울북부지검, 부산지검, 광주지검, 수원지검 안산지청, 서울특별시경찰청 등 다양하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 정치인을 향한 공수처의 불법 통신자료 조회 사실에 경악하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수사 사안과 전혀 관련이 없는 야당 인사에 대해서도 공수처가 작심하고 불법 정치사찰을 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공수처장은 어떤 사건과 관련해 통신자료를 조회했는지, 범죄 단서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불법사찰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며 "이를 국민들 앞에 밝힐 수 있도록 국회 법사위가 하루 빨리 소집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법사위를 열어 진위를 따지자는 요구에 불응한다면 민주당은 불법사찰을 시인하고 그 공범이라는 사실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법사위 소속 전주혜 의원은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공수처에 통신기록을 조회당한 의원들이 추가로 집계되고 있다"며 "향후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현안 질의를 통해 자세한 경위와 책임을 따져 묻겠다"고 말했다.

박재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