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박근혜 사면에 "文 대통령 동정심으로 역사 뒤틀 수 없어"

입력
2021.12.24 10:52
수정
2021.12.24 11:03
구독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주거안정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주거안정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의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심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역사의 물줄기를 바꿀 수 있는 중대한 사면에 최소한의 국민적 동의도 구하지 않았다. 국민통합이라는 말은 함부로 꺼내지 않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두환, 노태우 사면이 결코 국민통합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현대사를 왜곡하는 결과를 낳았다"며 "그 후유증은 지금 대선 후보들의 전두환 재평가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심 후보는 "대통령 개인의 동정심으로 역사를 뒤틀 수는 없는 일"이라며 "무엇보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면권 최소화'가 원칙이라고 누누이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점도 큰 문제다. 지금 대선 국면에서 거대 양당 후보가 모두 사법적 심판대 위에 올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이 나서서 시민이 확립한 대통령의 윤리적 사법적 기준을 흔드는 행위는 매우 부절적하다"고 평가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결정에 대해 "사면복권이 1+1 상품도 아니고 뇌물을 수수한 한명숙 전 총리 끼워넣고 '국민 대화합'이라니 웃기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이재명 대선 후보가 표 좀 얻으려고 전두환씨 경제 성과 홍보하고, 박정희씨 과학기술 성과 칭찬하기 바쁜 와중에 문 대통령이 박근혜씨 사면으로 이 후보 보수표 얻으라고 힘 실어준 것"이라며 "이 정도면 선거개입 수준"이라고 직격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국정농단 재벌 삼성 이재용을 석방시키며, 문재인 정부는 촛불정부라는 이름을 내려놓았다"며 "그리고 이제 박근혜의 죄까지 사면해주며 촛불로 물었던 죄를 무위로 되돌려 놓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규탄한다"고 했다.

박준석 기자
강진구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