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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 세계시장 점유율 한단계 상승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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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 산업의 지난해 세계 시장 점유율이 4위를 기록하며 한단계 상승했다. 또 올해 매출 규모가 2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20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8,855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진원은 업계 매출의 70~80%를 차지하는 게임 상장사들의 올해 공시 자료와 지난 10년간 연평균 증가율, 중장기 전망치 연구를 토대로 2021년 매출 규모는 2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부문별 매출액을 보면 모바일 게임은 10조8,311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4%를 차지했다. 이어 PC 게임이 4조9,012억 원(점유율 26.0%), 콘솔 게임이 1조925억 원(5.8%), 아케이드 게임이 2천272억 원(1.2%)을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과 콘솔 게임이 각각 39.9%와 57.3%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 성장을 견인한 반면 PC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전년 대비 각각 2.0%, 1.6% 성장에 그쳤다. 게임 유통업소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어 PC방은 전년 대비 11.9% 감소한 1조7천970억 원, 아케이드 게임장은 48.1% 감소한 365억 원 규모로 집계됐다.
지난해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096억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6.9%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를 기록해 전년보다 한 계단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보면 한국의 PC게임 점유율은 12.4%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 점유율은 10.3%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한국 게임 수출액은 전년 대비 23.1% 증가한 81억9,356만 달러(한화 약 9조6,688억 원)를 달성했다.수출 대상국별 비중은 중국(35.3%), 동남아(19.8%), 대만(12.5%), 북미(11.2%), 유럽(8.3%) 순으로 나타났다.게임 수입액은 전년 대비 9.2% 감소한 2억7,079만 달러(약 3,195억 원)로 집계됐다. 콘진원은 게임산업이 전체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수출 효자 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고 분석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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