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소아·청소년, 백신 안 맞으면 40%는 코로나19 걸린다"

입력
2021.12.16 08:00
수정
2021.12.16 10:13
구독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
'청소년 백신패스 반발' 속 백신 접종 필요성 역설
'백신 부작용 국가 책임제'에는 "인과성 확인돼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850명으로 역대 최다 규모를 기록한 15일 오전 서울 은평구 청구성심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 백신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850명으로 역대 최다 규모를 기록한 15일 오전 서울 은평구 청구성심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 백신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최근 학부모 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들 역시 백신 접종에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보면 접종을 하지 않는다면 소아, 청소년의 거의 40% 정도는 감염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아이들의 건강의 관점에서 접종을 권고해 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CBS 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한 정 교수는 "접종을 했을 개인의 건강 관점에서 피해보다 이익이 점점 더 커진다라는 것은 명백하다"라며 "안전성도 청소년 대상 접종 데이터를 볼 때 현재까지는 중증 이상 반응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평가 결과를 바꿀 정도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재난 상황이고, 가장 좋은 방법은 피해를 줄이면서도 최대한 분산하는 것"이라면서 "백신도 완전하지는 않지만 매우 좋은 피해 감소수단이고 개인의 건강 관점에서는 접종하는 게 이득"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심근염, 백신 접종자보다 코로나 확진자에게 더 많다"


11월 3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전국학부모단체연합 회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11월 3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전국학부모단체연합 회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특히 청소년 대상 방역패스 적용 발표 이후 백신 접종 효과성에 대한 불신이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정 교수는 이런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애썼다.

정 교수는 "백신 접종 이상반응을 설명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시간적 선후관계가 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라면서 "시간적 선후관계라고 하는 것은 너무나 매력적인 설명 기전이기 때문에, 마치 백신 접종 때문에 그런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인식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데이터로 접종한 사람과 접종하지 않은 사람의 (백신 부작용으로 알려진 증상) 발생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명백하게 보여드리면 안심이 될 텐데,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데이터를 빠르게 낼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까지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으로 인해 심근염이나 심낭염 등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때 생길 수 있는 심근염이나 심낭염 같은 것들이 백신 접종으로 생길 수 있는 것보다 몇 배 이상 발생률이 높다"면서 "(백신 접종으로 인해) 심근염이 확인된 사례도 국내에서 10건 이상 있지만 중증으로 진행된 사례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이후 급성 백혈병에 걸렸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이상반응에 대해서 연구를 하는 입장에서 조심스럽지만, 전문학회에서는 인과성이 있기가 어렵다라는 결론이 나와 있는 상황"이라며 "해외 사례를 봤을 때 백혈병은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이 아직까지는 인정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 이상반응 완전 책임제를 운영하자는 두 대선후보의 주장에 대해 정 교수는 "국가가 책임질 부분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된다"면서도 "그런 책임이라고 하는 것이 과학적인 근거와 인과성 평가체계 안에 있어야 되는 것이고, 어디까지나 철저하게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방역 입장에선 강력한 조치가 좋지만...사회경제적 피해와 중간점 찾아야"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객석 소독을 하고 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급증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방역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수원=뉴시스

1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객석 소독을 하고 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 급증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방역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수원=뉴시스

정재훈 교수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를 멈추거나 되돌린 상황에 대해 "단계적 일상회복이라고 하는 것이 본질적으로 보면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피해를 받자라는 개념에 가깝다"며 "지금의 상황을 본다면 현장의 의료인력이나 방역인력의 피로도 아니면 체계의 한계 같은 것들을 봤을 때에는 사실상 한계에 가까운 지점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그는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 이후 예상 이상으로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단계적 일상회복이 4단계로 나눠져 있었지만 그중 방역 완화 조치가 분산되지 않고 1단계에 상당수 몰린 점과 △백신 접종의 효과가 4개월에서 6개월이 지나면서 점점 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예상하고 대응하는 것이 늦은 측면이 있다는 점을 짚었다.

그는 추후 조치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있어서는 지금보다 조금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지 유행의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방역이나 의료를 책임지는 사람 입장에서는 당연히 강화하는 게 도움이 되지만, 방역상의 피해를 줄이면 사회경제적인 피해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영역이라서 그 중간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수밖에 없고, 어떻게 보면 항상 실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지만 중증도가 떨어지는 점에 대해서는 "어떤 분들께서는 오미크론 변이가 중증화율이 떨어지면서 그런 것들이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하시는데, 전파 능력이 2배 올라갔는데 중증화율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의료체계에 가해지는 부담은 동일하다"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