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역' 자처한 김부겸 "청소년 백신 후유증 거의 없어"... 강행 의지

입력
2021.12.06 22:40
구독

'청소년 방역패스' 확대 반발에도
"공동체 보호 위한 최소한의 약속"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청소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백신을 맞지 않은 학생이 가정에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악순환의 고리를 막아내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청소년 대상 백신 접종 확대 및 방역패스(접종증명ㆍ음성확인제)에 대한 반발이 거센 상황에서 강행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김 총리는 6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국 백신 미접종자를 상대로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다”며 “그동안 청소년 백신 접종은 권고 수준이었는데, 더 강한 호소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백신 미접종 학생들이 바이러스 전파의 매개가 될 수 있다”고도 했다. 공동체 보호를 위해 청소년 백신 접종 확대는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총리는 학부모들의 반발에 대해 “아이들이 꼭 백신을 맞아야 하냐는 불신이 있는 것 같다”면서 “해외 여러 사례를 보고, 올해 고3 수험생들을 상대로 접종했을 때 중대한 후유증은 거의 안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14일 기말고사 끝난 뒤부터 어느 의료기관에서라도 접종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학원, 독서실, PC방을 이용하는 12~17세 청소년에 방역패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29.8%에 불과한 청소년 백신 접종 완료율을 끌어올리려는 목적이다. 다만 청소년들의 일상 활동인 학원 등에 방역패스를 포함한 건 사실상 ‘백신 강요’ ‘미접종자 차별’이라는 학부모 반발도 상당하다.

김 총리는 악역을 자처하기로 마음을 먹은 듯하다. 그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확대 적용되는 방역패스를 두고 문제를 제기하는 분도 있다”며 “방역 패스는 미접종자에 대한 부당한 차별이라기보다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지켜야 할 최소한의 약속”이라고 반박했다.

고령층ㆍ청소년들의 자발적 접종도 주문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과 같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감염확산의 위험이 높아졌지만 고령층의 3차접종과 청소년의 기본 접종률은 여전히 충분치 않다”며 “백신접종은 더 이상 선택이 될 수 없다. 어르신, 학부모님,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했다.

김 총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도 “연내 코로나19 확산세 차단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연말까지 4주간을 특별방역점검 기간으로 정해 대응하겠다”면서 총력 대응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병상 확보와 백신 접종, 재택 치료, 역학조사 등 핵심 분야 상황을 점검하는 현장 지원반을 운영해 확산세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정지용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