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수사 검찰과 경찰... 중복수사 우려해 사건 3개씩 주고받아

입력
2021.12.01 18:00
구독

경찰은 대장동 고발·FIU 의뢰·분양업체 의혹 넘겨
검찰은 최윤길, 시의원 로비, 특혜분양 의혹 제공

지난 10월 초의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아파트 단지. 뉴스1

지난 10월 초의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아파트 단지. 뉴스1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이 세 번째 만남을 통해 중복수사가 우려되는 사건을 일원화하기로 했다. 수사의 어려움과 중복수사로 인한 인권침해가 우려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1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검찰과 경찰은 지난달 29일 제3차 수사협의체회의를 열고 중복수사 방지를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협의에 따라 검찰과 경찰은 각자 수사 중인 사건 3건씩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검찰에 넘긴 사건은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에 대한 시민단체의 최초 고발 사건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의뢰한 화천대유 관련 운영자금과 관련된 불법 의혹 △수사 과정에서 새롭게 드러난 대장동 분양업체 횡령 및 배임 의혹 등이다.

고발 사건의 경우 검찰에서 이미 구속했거나 기소해서 경찰이 수사를 강행할 경우 중복수사에 따른 인권침해 우려가 나올 수도 있다. 대장동 분양업체 관련 사건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 지인이 화천대유로부터 100억 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검찰에서 경찰로 넘긴 사건은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관련 △성남시의회 의원들의 로비 정황 △대장동 아파트 특혜분양 의혹 등이다.

최 전 의장 관련 수사는 화천대유로부터 사업 추진 대가로 30억 원을 받기로 약속했다는 내용으로,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파일에 등장한다. 이 과정에서 최 전 의장이 동료 시의원들에게 로비했는지 여부도 포함돼 있다.

대장동 아파트 특혜분양 의혹은 박영수 전 특검 딸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등이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은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협의에 따라 하루 뒤인 지난달 30일 3건씩 각각 이송했다”며 “경찰과 검찰은 이후에도 상호 협력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