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젊은 남성 심근염 화이자 5배… 돌파감염은 적어”

입력
2021.11.12 08:18
수정
2021.11.12 09:39
구독

심근염 부작용 12~29세 男 10만명 당 13.3명
"증상 경미, 저절로 치유… 주의 깊게 모니터 중"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젊은 남성의 심근염 발생 위험이 화이자 백신보다 5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돌파 감염 사례는 더 적었다.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폴 버튼 모더나 최고의학책임자(CMO)는 11일(현지시간) 전화 브리핑에서 프랑스 자료를 인용해 “30세 미만 남성 사이에서 나타나는 희귀 부작용인 심근염 발병 건수가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 백신보다 많았다”고 인정했다. 모더나 백신을 맞은 12~29세 남성 중 심근염 발생 비율은 10만 명당 13.3건으로, 화이자 2.7명보다 약 5배 높았다. 두 백신 모두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이다.

버튼 CMO는 그 이유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거론했다. 또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 백신보다 mRNA 양을 더 많이 사용한다는 점도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테스토스테론이 이 가설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호르몬과 관련된 염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또 2차 접종까지 mRNA 100㎎을 사용하는데 스파이크 단백질의 수치를 약간 더 높이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럽에서는 7월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모더나 백신 접종을 승인했으나, 최근 스웨덴과 핀란드, 덴마크 등 북유럽 국가들은 심근염 위험을 이유로 30세 이하 남성에 대한 접종을 중단한 상태다.

하지만 모더나는 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부스터샷(3차 접종) 접종자에게선 아직까지 심근염 발생 사례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보고된 심근염의 경우 증상이 대체로 경미하고 저절로 해결됐다”며 “계속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돌파 감염 비율이 낮다는 점도 특별히 강조했다. 버튼 CMO는 “모더나 백신 접종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는 10만 명당 86명이었지만, 화이자는 135명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접종자에 비해 사망 위험이 11배 높았다. 백신을 맞았을 때 이익이 맞지 않았을 때의 위험을 훨씬 능가한다”며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모더나는 아프리카연합(AU)에 코로나19 백신을 도스(1회 접종분) 당 7달러에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모더나 경영진이 과거에 제시했던 25∼37달러보다 크게 낮아진 금액이다. 가난한 나라에까지 지나치게 고가로 팔아서 이익을 보려 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모더나 백신 개발에 공적 자금이 들어간 만큼, 특허권을 면제하거나 라이선스 생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도 거세지고 있다. 모더나는 다음달 안에 1,500만 도스를 먼저 아프리카로 보낼 예정이다.

김표향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