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대검 감찰부 압수수색… '고발 사주' 새 증거 확보했나

입력
2021.11.05 20:00
8면
구독

대검 추가 진상조사 자료 확보 차원
3일엔 정점식 의원 보좌관 조사도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조사를 받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웅(왼쪽 사진) 국민의힘 의원과 지난달 27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빠져나오고 있는 손준성 검사. 연합뉴스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조사를 받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웅(왼쪽 사진) 국민의힘 의원과 지난달 27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빠져나오고 있는 손준성 검사.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대검찰청 감찰부를 상대로 추가 증거 확보에 나섰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날 오전 10시쯤 서울 서초동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했다. 대검 감찰부는 고발 사주 의혹이 처음 불거진 지난 9월 2일 진상조사에 착수해 가장 먼저 사건을 들여다봤다. 대검 감찰부는 9월 14일 서울중앙지검에 수사팀이 꾸려지고, 수사팀이 9월 30일 사건을 공수처에 넘긴 뒤에도 현재까지 자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과 별개로 수사에 착수했던 공수처는 9월 28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옛 수사정보정책관실)을, 지난달 26일엔 대검 정보통신과 서버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차례 대검에서 자료를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9월 16일 임의제출 형태로 받은 대검 진상조사 자료 역시 공수처로 넘어갔다.

이날 압수수색은 고발 사주 의혹 진상조사를 이어가고 있는 대검 감찰부로부터 추가 자료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진행된 것으로 풀이된다. 공수처는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검사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이달 2일과 3일 차례로 조사했지만, 유의미한 진술은 확보하지 못했다. 지난달 26일 손 검사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엔 '고발장 작성과 전달 과정을 파악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공수처는 이날 확보한 자료를 검토해 손 검사 등을 압박할 수 있는 새로운 '카드'를 찾는 한편, 손 검사와 김 의원 등의 진술 내용과도 비교해볼 계획이다. 공수처는 지난해 4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손 검사 지휘를 받았던 검사 2명도 입건해 수사 중이다. 이들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조성은씨에게 고발장과 관련 자료들을 보낸 당일, 자료에 포함됐던 판결문을 열람하는 등 고발장 작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을 지냈던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보좌관 A씨도 지난 3일 공수처 조사를 받았다. 김웅 의원이 지난해 조성은씨에게 전달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상대로 한 '4월 8일자' 고발장은 그해 8월쯤 거의 같은 내용으로 정점식 의원실 등을 거쳐 미래통합당의 고발과 검찰 기소까지 이어졌다.

A씨는 공수처에 "당시 여러 제보가 쏟아져 (고발장의) 출처는 기억하지 못한다"며 "최 대표 사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어서 정 의원에게 보고한 뒤 참고 파일을 당시 당무감사실장에게 전달한 걸로 기억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준기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